최근 며칠을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한 간단한 요리를 준비하다 보니 간편해서 좋기는 한데 뭔가 제대로 된 "요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꽤 오래간만에 시간이 드는 음식을 만들어봤어요. 장을 보기 위해 마트에 방문했더니 마침 할인하고 있는 소갈비가 있길래 구입해서 갈비탕을 만들어 봤습니다.
한약재료를 조금 넣고 무로 개운한 맛을 더한 다음 낙지까지 넣고 완성한 갈낙탕인데요. 기력 떨어질 때 보양식으로 즐기기에도 아주 제격인 레시피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들어가는 만큼 맛으로 보장되는 갈비탕 만드는 법, 지금부터 함께 시작해 볼까요?
핏물을 제거한 갈비는 다시 한번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구고 물1.5L,말린인삼2g,태국건고추2개 이렇게 넣고 끓이기 시작해 주세요. 한번 끓어오를 때까지는 강불에서 조리해 주세요. 갈비탕을 만드실 때에는 불 세기가 너무 세면 국물이 탁해지기 쉬우니 끓고 나면 중불 이하를 유지하면서 오랜 시간 끓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3/10
저는 절단 낙지를 구입했는데요. 사실 그냥 사용하셔도 크게 상관없지만 소금 한 큰 술 정도를 넣고 문질러 닦아 주시고 흐르는 물에 수차례 충분히 헹구어 체반에 바쳐 물기를 빼서 준비할게요.
STEP 4/10
무는 껍질을 벗긴 다음 크기에 따라 2~4등분 하고 0.5cm 정도 간격으로 편 썰어 준비해 주세요.
STEP 5/10
쪽파는 송송 썰어 고명으로 준비해 주세요.
STEP 6/10
국물이 끓어오르려 할 때, 불은 중불로 낮추고 떠오르는 거품과 기름을 열심히 걷어 내 주세요. 오늘의 가장 중요한 요리 포인트는 바로 불순물 걷어내기 작업입니다. 매우 번거롭지만, 맑고 깔끔한 국물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에요.
STEP 7/10
이제부터 약 1시간 30분 동안 중불에서 뭉근하게 끓여주세요. 계속해서 기름과 떠오르는 불순물을 깔끔하게 걷어 내주셔야 좋습니다.
STEP 8/10
갈비를 충분히 끓이셨다면 이제 무와 세척한 낙지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20분간 더 끓여주세요. 이때 국물이 너무 졸아버렸다면 물을 좀 더 추가해 주세요.
STEP 9/10
다진마늘1/2T,간장1T,소금1/2T,후추1/3t 이렇게 넣고 간을 맞춰주세요. 저는 국물에 지저분하게 떠다니는 게 싫어서 다진 마늘을 체에 밭쳐 향만 더해줬어요.고기와 낙지, 무를 넉넉히 담고 국물을 부어 쪽파까지 곁들여주시면 전문점 부럽지 않은 갈비탕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STEP 10/10
뼈에서 쉽게 분리되는 갈비가 정말 부드럽더라고요. 보양식으로 손색없는 갈낙탕, 집에서 한 번 꼭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