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등뼈 만원어치만 사면 대식구여도 배터지게 먹을 수 있는 가성비 짱인 식재료죠..^^ 신김치 양념을 씻어내고 끓여도 맛있구요. 우거지를 넣고 끓여도 맛있어요. 진하게 우러난 국물이 구수하고, 청양고추가 들어가서 칼칼함도 있어 딱! 해장국으로 좋죠. ㅎㅎ 술 마실때도 좋지만 술 마신 다음날도 좋구요. 술이 아니더라도 가족들끼리 모여 앉아 등뼈 하나씩 들고 뜯어먹는 재미. 저녁 식탁이 즐거워 질거에요. 푸짐해서 가족 모두가 배터지게 먹고도 아쉬움이 없고, 남은 국물에 밥을 볶아 먹으면 더 만족감 업!!!!
돼지 등뼈는 찬물에 담궈 30분 정도 핏물을 뺴 주세요. 한번 끓여서 씻어 줄거라 핏물을 안빼줘도 되지만 안뺀것보다는 뺸게 더 누린내가 안나고 맛있어요.
STEP 2/9
뼈가 잠기게 물을 붓고 20분 끓여주세요. 물이 많아서 20분 정도 되야 끓으려고 하더라구요. 딱 팔팔 끓기 바로 직전인데 고기는 겉부분이 대충 익어 있는 정도? 그리고 불순물이 잔뜩 나와 있죠.
STEP 3/9
한번 끓여 낸 돼지등뼈는 깨끗이 씻어 주세요.
STEP 4/9
씻어낸 돼지등뼈는 냄비에 담고, 돼지등뼈가 잠기게 물을 부어주고, 대파2대, 청양고추 5개를 넣고, 된장 3T, 맛술 3T, 후춧가루를 넣고 20분 정도 끓여주세요. 20분 후에 대파와 청양고추는 건져 내 주세요.
STEP 5/9
돼지등뼈의 핏물을 뺄 때 우거지는 깨끗이 헹궈내 준 후 양념을 미리 해 줄거에요.
우거지를 세팩이나 넣었어요. 우거지가 많아야 맛있거든요. 저는 고기보다는 우거지를 더 건져 먹는 편이라 우거지를 많이 넣었어요.
STEP 6/9
고춧가루 6T, 간장6T, 고추장2T, 다진마늘 3T를 넣고 조물조물 양념 해 주세요.
STEP 7/9
된장을 넣고 끓이고 있던 돼지 등뼈에 양념해 둔 우거지를 넣고 끓여줄거에요.
STEP 8/9
우거지를 넣은 후 팔팔 끓으면 들깨가루, 청양고추 5개, 대파 1대도 넣고 끓여주세요. 그리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주시면 되요. 돼지등뼈 상태에 따라 30분~1시간정도 더 끓여 주면 끝. 딱 먹기 좋은 정도로 쏙쏙 발라질 정도로 끓여주시면 되요. 저는 얼큰한 감자탕이 좋아서 청양고추를 좀 많이 넣었어요. 입맛에 따라 가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