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요리,등뼈요리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막상, 삶아 놓은 등뼈만 있으면, 어렵지 않고, 고기, 야채를 한꺼번에 골고루 먹일 수 있는 좋은 음식이 감자탕이 아닐까 싶어요. 어제는 등뼈 한 대 사 와서, 등뼈 찜을 만들고, 반은 오늘 감자탕을 끓였습니다. 등뼈 찜은 참고하여주세요.
돼지등뼈는 물에 씻어서 먼저 넣어줍니다. 볼을 이용하여, 물 850mL, 된장 2T, 고추장 0.5T. 간 마늘 1T, 국간장 0.5T, 들깨가루 2T를 넣어줍니다. 한 번도 이렇게 국물을 따로 만들어서 염도계를 찍을 생각을 안 해봤었는데, 이렇게 하니 편하네요. 먼저 농도를 맞춘 후, 양념장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물로 간을 맞추면 편합니다. 물은 800mL로 했는데 600mL 정도를 맞춘 후, 간을 봐서 물양을 조절하면 좋아요.
STEP 3/7
1시간 삶아진 돼지등뼈 위에, 알배추 1통을 먹기 좋게 잘라서 넣어줍니다. 사진은 1/2통인데, 신랑이 먹을 때 조금 작았다고 합니다. 1통 사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STEP 4/7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듦성 듦성 큼직하게 잘라줍니다. 40분 이상 삶을 것이라서 작게 썰면 녹아내리게 됩니다.
STEP 5/7
재료들을 올려주고, 양념장을 뿌려주고, 깻잎 10장 1묶음을 위에 올려서 압력밥솥으로 35분 끓였습니다. 일반 냄비로는 50분 정도 국물을 뿌려가면서 삶으면 좋아요.
STEP 6/7
국물을 붓고 뚜껑 닫고 중불에서 35분 삶았습니다. 감자탕이 완성되었습니다 끓기 전 간이 0.3% 정도였는데 끓였더니 0.5% 정도로 올라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