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둔다짐육과 분량의 양파 대파를 넣고 물 500ml 를 넣어 끓여줍니다. 끓이며 불순물은 제거하고, 일정시간 끓인 후 소고기는 건지고 육수는 체에걸러 따로 준비해둡니다.
(덩어리고기로 육수를 끓일 때에는 끓인후 아기가 먹기좋은 크기로 다져서 준비합니다)
철분섭취를 위한 소고기는 저렴하지만 기름기가 적은 2등급우둔살을 사용하였어요.
STEP 2/11
육수가 끓는 동안 단호박을 2미리 이하 크기로 다져줍니다 크기는 아기가 먹을 수 있는 크기로 하면 되는데 단호박은 물러지므로 조금 더 크게 도전해도 좋은 것같아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고 수분과 섬유질이 많아 장운동에도 도움을 줄수있는 단호박은 자연의 단맛을 느껴줄 수 있게 하는 이유식에 좋은 재료인것 같아요. 익히면 물러져서 크기가 크지만 무른 질감을 경험하게 해주기에도 좋아요.
STEP 3/11
근대는 잎부분만 잘라 돌돌말아서 채썬다음 작게 다져줍니다
근대는 비타민은 물론 라이신, 페닐알라닌 등 필수아미노산도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과 면역력증진에 좋다고해요.
STEP 4/11
분량의 흑미와 쌀을 계량합니다
흑미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비타민B 등이 풍부하여 백미에 섞으면 더욱 영양을 풍부하게 해줄수 있어요.
STEP 5/11
준비된 다진소고기도 함께 넣어줍니다
STEP 6/11
준비된 육수 또는 물를 550ml부어줍니다. 저희아기들은 좀 더 뻑뻑한 질감의 죽을 잘먹어서 이런 비율로 하고 있고 아기가 먹는 것을 보고 조금 조절하시면 되요.
먹이기 직전 끓는 물을 섞어 농도를 조금 조절해도 괜찮아요
STEP 7/11
밥솥을 사용하여 죽 1시간 코스를 시작합니다. 압력이 아니라서 중간에 열여볼수 있고 저어줄수 있어요.
레시피는 일반전기밥솥 기준으로 작성하였어요
STEP 8/11
채소류는 너무 오래 열을 가하면 좋지않으니, 30분 정도 지나고 단호박 다진것을 추가해주고 섞어주세요
STEP 9/11
15분 정도 더 지나고(총 45분 지남/15분 남음) 근대 다진것을 넣고 섞어 마무리해주세요
STEP 10/11
조리시간이 모두 끝나고 완성되었습니다
STEP 11/11
분량의 재료로 만들면 110g씩 6병을 담고 조금 남아요. 저희 아가들은 쌍둥이라 세번 먹을 분량이 되어요 이틀은 냉장 사흘째먹을 것은 냉동보관했다가 해동하고 데워서 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