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맛과 함께 숙성의 시간을 거쳐 개운한 맛을 가진 묵은 김치. 신 김치만 있어도 찌개며 볶음이며 참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이면 별다른 재료 없이 신 김치와 부침가루를 섞어 부쳐 낸 김치 전이 아주 훌륭한 별미인데요. 간식거리로도 참 좋고 가벼운 술안주로 내어도 인기 만점인 메뉴입니다.
오늘은 묵은 김치에 부침가루, 그리고 새우 살을 곁들여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김치전 만드는 법 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 해 볼까 합니다. 비오는날 음식으로 자주 준비하게 되는 김치전이지만 역시 언제 먹어도 그 바삭함과 고소한 맛은 거부하기 힘든 맛이더라고요. 바삭하고 맛있게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만개의 레시피를 통해 제공되는 메이플대니얼의 컨텐츠는 사진형으로 보실 때 더욱 좋습니다**
STEP 2/10
먼저 새우는 껍질을 제거한 다음 포 뜨는 식으로 2등분 하여 손질해 주세요. 그리고 달걀을 풀고 여기에 새우 살과 소금 1/2t, 후추 1/3t를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 주세요. 김치전을 부칠 때 위에 얹어 더욱 먹음직하게 완성해 볼 거랍니다. 부침개 반죽에 같이 넣어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한 쪽에만 새우가 몰릴 수 있는데 따로 준비해 적당한 양을 올려붙이면 새우가 더욱 골고루 들어있어 나중에 드실 때 좋습니다.
양파 반 개는 0.4cm 정도 두께로 채 썰어 주시고, 구명용으로 준비한 쪽파는 0.5cm 두께로 송송 썰어 두겠습니다.
STEP 4/10
김치는 1cm 간격으로 쫑쫑 썰어 준비할게요. 어느 정도 일정한 크기로 손질해야 나중에 먹을 때 더 편하고 좋더라고요.
STEP 5/10
자 이제 부침가루에 차가운 물 350mL 정도를 넣고 가볍게 섞어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풀어주세요.
STEP 6/10
잘 풀어 둔 반죽에 김치를 넣고 섞어줄게요. 김치를 준비하실 때는 국물을 있게 해 주시는 게 좋아요. 김칫 국물이 6스푼 정도 들어가야 더욱 맛이 좋습니다.
STEP 7/10
이제 프라이팬을 강불에서 3분간 예열 후 식용유를 넉넉하게 2스푼 정도 두르고 국자로 반죽을 떠서 팬에 올린 다음 얇게 꾹꾹 눌러가며 잘 펴주세요. 식용유가 좀 넉넉하게 들어가야 훨씬 바삭하고 맛이 좋더라고요.
STEP 8/10
이제 달걀물을 입혀 둔 새우 살을 고루고루 잘 펼쳐서 김치전 위에 올려주세요.
STEP 9/10
자 이제 노릇하게 한쪽 면이 3~4분 정도 부쳐졌을 때 뒤집어 주시고 이때 식용유를 한 스푼 정도 더 넣어주세요. 마찬가지로 노릇노릇 잘 익을 수 있도록 3~4분 지긋이 잘 부쳐주시면 새우 살이 들어가 더욱 맛이 좋은 김치전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STEP 10/10
바삭바삭 먹음직하게 부쳐진 김치전은 따로 간장 없이도 저는 참 맛있던데, 꼭 양념간장이 필요한 분들 계시죠? 간장 3T, 맛술 1T, 식초 1T, 고춧가루 1/2T, 깨 1t, 참기름 1t, 다진 마늘 1t 이렇게 넣고 섞어 준비하시거나 집에 간장 장아찌 담아 반찬으로 드시는 게 있다면 그 양념 국물 따로 담아내셔도 아주 좋아요. 여기에 맥주나 막걸리 곁들여 안주로 즐기시기에 아주 좋은 레시피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