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미역국, 쉽게 끓이기, 미역국 끓이는 법 어제는 꼬맹이 생일이었습니다. 미역국은 역시 소고기 미역국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평소엔 식단으로 아이들 반찬에 맞게 포스팅했는데, 소고기 미역국만 궁금해하시는 많은 분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소고기 미역국만 포스팅해볼게요. 미역국, 콩나물국이 쉬운듯하지만 맛내기 가장 어려운 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저처럼 미역국 끓이면 정말 간단하고 맛도 있습니다.
미역은 10배 불어납니다. 산모용 미역이 확실히 부드럽습니다. 성인 주먹으로 한줌 정도면 요플레 컵으로 1.5컵 정도 됩니다. 물에 불려서 먹기 좋은 크기로 불려줍니다.
STEP 2/6
불린 미역은 물기를 짤아주고, 참기름 1T를 넣고 센 불에서 3분 볶아 줍니다. 미역은 국물을 좋아하는 분이시라면 조금 더 양을 줄여도 됩니다. 미역은 10배 불어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STEP 3/6
쇠고기 국거리용입니다. 쇠고기 국거리용 잘라진 것보다는, 양지머리나, 설도, 우둔 등, 덩어리 고기를 하면 훨씬 맛있습니다. 고기덩어리채넣고 끓입니다. 소고기 미역국은 소고기가 생명이므로, 다른 소고기국 보다 소고기 양을 많이 넣을수록 좋아요 100~150g 정도 넣으면 딱 좋아요.
STEP 4/6
이 과정이 중요한데 쇠고기는 핏물을 따로 제거하지 않고, 끓으면 불순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불순물이 제거되지 않으면 피비린내 맛이 납니다.
STEP 5/6
고기가 익으면 건져서 잘라줍니다. 잘라진 고기보다 덩어리 고기를 끓일수록 국물에 감칠맛이 생깁니다. 고기를 자르고 나면 국간장 3T를 넣고 끓여 줍니다. 미역 국물이 연둣빛으로 선명해질 때까지 중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STEP 6/6
연둣빛 뽀얀 국물의 미역국이 완성되었습니다. 깔끔한 끝 맛을 원한다면 소금을 약간 뿌려주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