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얇지 않게 채썰어서 주시고 홍고추, 청양고추도 썰어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대파도 썰어 주시고요. 생멸치 이외에 들어가는 재료는 요것 뿐이죠.
STEP 2/8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된장이 기본베이스가 되는 양념입니다. 먼저 된장을 넣어 주시고 매콤한 맛을 위해서 고추장도 역시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다진마늘과 다진파, 다진생강도 넣어 주세요.
STEP 3/8
고추장말고 또다른 매콤한 맛을 주는 고춧가루를 넣어 주시는데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씨가 들어가 있는 고춧가루를 함께 넣어 줍니다. 그리고 잡내를 잡아 줄 청주를 넣고는 잘 풀어서 섞어 줍니다. 아무래도 단맛이 필요하겠죠. 양파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꿀을 넣어 주었습니다. 설탕도 괜찮고 올리고당도요. 매실액도 좋습니다. 그럼 생멸치조림의 된장양념은 완성이지요.
STEP 4/8
조림냄비에 양파 썬것 반개분량을 밑에 깔아 주시고 그 위에 우유에 재워 놓았던 생멸치를 깨끗이 씻어서 올려 놓아 줍니다. 생멸치는 내장을 모두 제거한 것으로 뼈째 넣어 주셔야 제맛이 납니다. 나중에는 뼈도 함께 먹게 되지요.
STEP 5/8
그리고 남은 양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위에 올려 줍니다.
STEP 6/8
만들어 놓았던 된장양념을 위에 올려 줍니다. 골고루 펴서 올려 주세요.
STEP 7/8
그리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줍니다. 따로 육수는 넣지 않았어요. 굳이 넣을 필요가 없겠지요. 생멸치 자체에서 나오는 진국이 있으니까요.
STEP 8/8
생멸치를 이용한 구수하고 칼칼하게 졸여낸 생멸치조림 완성입니다. 반드시 생멸치조림에는 쌈이 있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