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풀을 쒀주는데 좀더 걸쭉하게 쒀주세요. 육수도 들어가기 때문에 걸쭉해야 무채김치에 양념이 착착 감기게 되거든요.
STEP 3/17
준비한 육수는 식혀 두고 양념 만들 통에 넣어 줍니다.
STEP 4/17
육수에 고춧가루를 넣어 주시고요. 이와 같은 양념방법은 어느 김치에도 동일하게 하시면 맛있는 김치양념을 만드실 수 있어요. 이 김치양념만 있으면 총각김치, 배추포기김치, 석박지, 열무김치, 얼갈이김치 등등 어떤 김치로도 변신할 수 있는 만능김치양념입니다!!!
STEP 5/17
육수, 고춧가루를 넣어 주었죠. 여기에 찹쌀풀을 넣어 줍니다.
STEP 6/17
다진마늘과 다진생강을 넣어 주세요.
STEP 7/17
그리고 이제부터 간을 시작합니다. 새우젓을 국물없이 새우젓만 넣어 주시고요.
STEP 8/17
그리고 멸치액젓이나 까나리액젓을 넣어 주세요. 또한 단맛이 필요하니 설탕과 함께 매실액을 넣어 주시면 감칠맛이 배가 되는 김치양념이 됩니다. 그리고 시원한 맛을 내어주는 고추씨도 함께 넣어서 잘 섞어 주세요. 이때 간을 보시면 간이 쌔다!! 조금 짜다!! 싶을때가 간이 제대로 맞춰 진 것입니다. 왜냐하면 무와 채소가 함께 들어가서 무쳐 낼 것이니까요.
STEP 9/17
가을무를 준비합니다. 가을무는 동치미를 담궈도 좋고요. 물김치를 해도 맛있고 석박지를 해도 아주 맛있죠. 왜냐하면 무가 아주 달디 달거든요. 가을무를 이용해서 무채김치와 동치미를 담궈 놓으면 김장전까지 드실 수 있는 김치가 완성되는 것이죠. 거기에 초겨울에 맛있게 익을 동치미가 완성되는 것이고요. 무는 채썰어 준비합니다.
STEP 10/17
양파와 당근도 모두 채썰어서 준비합니다.
STEP 11/17
함께 들어가는 재료인 쪽파와 부추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양파나 당근의 길이와 비슷하게 썰어주시면 되겠죠.
STEP 12/17
버무릴 통에 양파, 쪽파, 부추, 당근 등을 채썰어 놓은 것을 넣어 줍니다.
STEP 13/17
대파는 어슷어슷하게 썰어서 넣어 주시고요.
STEP 14/17
무채도 역시나 함께 넣어 주시고 드디어 김치양념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는 잘 버무려 주세요. 너무 억세게 무치지 마시고 살포시 무쳐주세요. 그래야 채소들의 모양이 그대로 살아 있거든요.
STEP 15/17
양념이 잘 베이도록 각종 채소와 무채를 잘 버무려 줍니다. 그리고는 보관용기에 담아 주시면 되겠죠.
STEP 16/17
나머지 양념까지 모두 부어주고는 바로바로 드셔도 좋고요. 무채무침처럼요. 아니면 실온에서 3일정도 숙성시킨 후에 김치냉장고에 넣어서 차갑게 해서 드시면 정말 맛있는 가을무를 이용한 무채김치가 완성되는 것이죠.
STEP 17/17
수육할 고기가 없어서 그냥 앞다리살 돼지고기가 있어서 구워 주고요. 그리고 자숙참소라를 편으로 썰어서 준비하고 배추쌈을 준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갓 담근 무채김치도 준비해 놓았죠. 막걸리가 빠지면 섭하겠죠. 시원스럽게 한잔~~ 가을무를 이용한 무채김치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