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팔 물이 끓어 오르면 청주를 넣어 주시고요. 처음부터 청주를 넣으시면 청주의 향과 알콜이 다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나중에 홍게를 넣을때에 청주를 물에 넣어 주세요. 그리고 홍게는 반드시 등껍질이 바닥에 가도록 뒤집어서 쪄 주세요. 안그러면 내장이 다 나와 버리기 때문이죠. 그 아까운 내장이요~~ 그리고 여기에 레몬을 두껍게 슬라이스해서 넣어서 같이 쪄 줍니다. 그럼 절대로 전혀 비리지 않게 맛있는 홍게찜이 되지요!!
STEP 2/12
홍게를 찔때에 언제쯤 다 익을까 고민되시죠~~ 홍게의 색이 불투명한 선명한 붉은색을 띠게 되면 완전하게 모두 쪄진 것입니다. 위와 찌기전의 홍게의 모습과 찐 상태의 홍게의 색을 비교하시면 충분히 쉽게 찜을 하실 수 있으실꺼예요.
STEP 3/12
먹기 편하게 다리는 마디 윗부분이나 아랫부분을 가위로 잘라서 등분해서 올려 주시고요. 그래야 살이 쏙쏙 빠져나올 수 있고요. 가위를 가지고 다리부분을 가로로 벌려 줍니다. 그럼 껍질과 살이 살짝씩 분리가 되어서는 손쉽게 살만 쏘옥 빠져 나올 수 있어요. 그리고 몸통부분의 겉껍질부분은 모두 제거해 주시고요. 그리고 등껍닥은 비빔밥을 할 것이라서 고스란히 내장 그대로 보존해서 놓아 둡니다.
STEP 4/12
작은 홍게다리마디 부분을 잘 활용하시면 속살을 빼내는데에 쓰일 수 있지요. 홍게다리를 벌려 주는 것이 가장 빠르게 통째로 살이 나올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기도 해요~~~ 살짝살짝 가위를 달라붙어 있는 껍질을 벌려 주시면 살이 껍질에서 살짝씩 떨어지면서 공기층이 생기게 되거든요~~ 그때 젓가락이나 뾰족한 다리껍질을 이용해서 쑥 눌러주면 바로바로 쏘옥하고 살이 큼지막하게 나오거든요.
STEP 5/12
홍게 등껍질의 내장을 고루고루 파서 그릇에 담아 놓습니다. 그리고 그 홍게 등껍질은 일단 한번 필요없는 부분을 가위로 잘라서 없애 주시고는 씻어서 말려 주세요.
STEP 6/12
발라낸 홍게내장에 밥과 밥을 투하해 줍니다. 여기에 들어간 밥은 취나물표고버섯밥이였어요~~~~~ 엇!! 밥에 뭐 넣으것 아닌가요. 하실 분이 계신것 같아서 미리 알려 드려요.
STEP 7/12
그리고는 날치알과 자반김을 넣어 줍니다.
STEP 8/12
약간의 비린맛이 있을 수 있으니 청양고추랑 홍고추를 다져서 넣어 주었고요. 간은 소금 아주 소량만 넣어 주세요. 자체내에서 바다맛으로 인해서 간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참기름 한두바퀴 둘러 주세요.
STEP 9/12
골고루 잘 섞어 주시면 홍게내장 비빔밥은 완성이지요. 총 홍게는 4개를 쪄서 만들었고요. 역시 등껍질도 4개가 나오겠지요. 그래서 밥도 4인분입니다.
STEP 10/12
필요없는 부분들을 제거하고 씻어낸 등껍질 안에 바로 홍게내장비빔밥을 넣어 주세요. 그래야 비주얼로도 먹음직스럽기도 하겠죠.
STEP 11/12
홍게내장비빔밥을 꾹꾹 눌러서 담아 줍니다. 분명 4인분이 나오는 양이기는 하지만 밥은 오로지 2공기가 들어갔어요. 자반김과 날치알 때문에 양이 늘어났지요.
STEP 12/12
홍게 등껍질에 홍게내장비빔밥을 넣고는 4개 완성했어요. 조금더 특별하게 이 밥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피자치즈를 올려서 오븐이나 전자렌즈에 돌려 주시면 아주 고소한 치즈 홍게내장비빔밥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