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은화고는 자연송이 다음으로 품질과 맛과 향이 뛰어난 버섯입니다. 일반 표고버섯보다 낮은 온도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육질이 단단하고 대공 부분이 커졌기 때문에 쫄깃한 식감이 버섯 중에 으뜸입니다. 은은한 송이향과 쫄깃한 식감이 최고죠. 수분 함유량이 적은 은화고는 보존성이 우수하여 밀페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할 경우 약 한달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데다가 기둥이 질겨서 먹기 힘든 일반 표고 버섯과는 달리 기둥이 부드러워서 결대로 잘 찢어지기 때문에 음식의 식재 료로 활용도도 좋구요. 표고 버섯 중 백화고 버섯의 개량종으로 송이향이 가득하며 고기처럼 맛있어서 송이고기버섯으로 많이 알려져 있답니다. 오늘은 은화고버섯을 넣어 된장찌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멸치 육수는 500ml가 필요합니다. 미리 만들어둔 멸치 육수를 사용하면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좋아요. 멸치 육수 만드는 법은 멸치 내장을 제거하고 마른 팬에 볶다가 마른 다시마를 사방 5cm용 2장을 넣고 물을 부어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청주 2큰술을 넣어주고 마무리는 소금간을 해주시구요. 다시마는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바로 건져냅니다. 그래야 국물이 탁해지지 않아요. 대파나 양파 등등 다른 채소들을 넣어서 끓여도 좋아요.
STEP 3/7
뚝배기에 멸치육수를 넣고 나박썬 무와 양파 썬 것을 넣어줍니다. 무가 투명해지면 호박을 넣어줍니다.
STEP 4/7
된장 2큰술을 거름망에 풀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콩찌거기도 도로 넣어줍니다. 콩찌거기에 영양이 많거든요. 거름망을 쓰는 이유는 된장을 잘 풀기 위함이지요. 은화고 버섯이 없으면 표고버섯이나 팽이버섯 등 다른 버섯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두부를 넣어줍니다. 두부는 너무 일찍 넣으면 딱딱해지고, 너무 나중에 넣으면 간이 안 배입니다. 마지막 5분 전에 넣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