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벗긴 녹두를 준비해 주었습니다. 따로 불리지도 않았고 갈아 주지도 않았습니다. 냄비 밑에 깔아 주시고요.
STEP 2/15
여기에 마트에서 팔고 있는 삼계탕 재료모둠을 넣어 줍니다. 이번 삼계탕재료에는 피스타치오아몬드도 있고 여러종류의 삼계탕 재료들이 있었어요. 다른 재료들은 모두 팩에 담겨져 있고 견과류 몇종류를 그냥 넣게 되어 있었지요.
STEP 3/15
삼계탕을 찍어 먹을 소금을 만들어 줍니다. 일종의 허브소금이죠. 생바질과 통후추 그리고 굵은 소금을 넣고는 갈아서 준비해 줍니다.
STEP 4/15
바질의 향과 후추의 향이 물씬 풍기는 허브 소금이 완성되었습니다.
나중에 닭을 찍어 먹으면 좋겠지요. 허브말고도 레몬껍질과 소금을 같이 갈아서 만드는 레몬소금도 만드실 수 있죠.
STEP 5/15
녹두를 넣고 삼계탕재료와 더불어서 통마늘과 대파의 윗부분을 통으로 넣어 주세요.
STEP 6/15
그리고 녹두와 함께 먹을 찹쌀도 넣어 줍니다.
녹두죽이자 찹쌀죽이기도 하죠. 고소하니 맛있겠죠. 나중에 닭을 다 먹은 다음에 죽으로 드시면 든든하니 좋겠지요.
STEP 7/15
닭한마리를 손질해 줍니다. 일단 속부터 깨끗하게 씻어 주시고 냄새가 나는 부분인 꼬리부분은 잘라서 버리시고 조리하시면 됩니다.
STEP 8/15
닭다리에 칼집을 내어서 서로 닭다리가 교차하도록 키워 주시고요.
닭다리 안쪽에 살짝 칼집을 한쪽 다리에만 넣고는 그 속에 다른 닭다리를 끼우시는 방법입니다. 서로 크로스되도록요. 물론 굳이 이렇게 하지 앟으셔도 되고요.
뱃속에 찹쌀을 넣고 대추며 다른 재료들을 넣었다면 이렇게 해서 속재료가 나오지 않게 하시면 됩니다.
STEP 9/15
녹두와 찹쌀, 그리고 통마늘, 대파, 삼계탕재료들을 넣은 냄비에 마지막으로 닭한마리를 넣어 주세요.
STEP 10/15
그리고 물을 넣어 줍니다. 물의 양은 닭이 2/3쯤 잠길 정도로 넣어 주신 후에 쌘불에서 팔팔 끓여 줍니다.
압력밥솥이 있으시면 뚜껑을 닫고 끓이시면 되고요. 저처럼 그냥 솥에다가 끓이시면 뚜껑 닫고 쌘불에 먼저 팔팔 끓여 주세요.
STEP 11/15
녹두와 찹쌀이 익으면서 진한 국물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각종 견과류와 삼계탕재료에서도 향긋한 향을 내어 주시고요. 뽀얗 국물이 우러나오면서 닭이 익으면 이젠 삼계탕재료 팩은 빼주세요.
STEP 12/15
닭이 완전히 익었다면 닭은 살짝 꺼내 주시고 녹두와 찹쌀을 좀더 약불에서 은근하게 익혀 줍니다. 이때 소금간을 해주세요.
녹두와 찹쌀이 충분히 풀어지고 죽처럼 되었다면 거의 다 된것입니다.
STEP 13/15
녹두와 찹쌀죽이 푸욱 퍼지고 잘 익었다면 건져내어준 닭을 다시 넣어 주세요.
STEP 14/15
먹기 직전에 은근하게 끓여 주시면 녹두삼계탕이 완성됩니다.
마지막으로 후추 조금 뿌리고 불을 끄시면 되어요.
STEP 15/15
고소하고 진한 국물의 녹두삼계탕이 완성되었습니다. 마지막 대파를 썰어서 위에 살짝 올려 주시면 플래이팅도 완성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