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토마토를 한 묶음 사가지고 와서..울 가족이 먹기에 많은 양이라서 무엇을 만들어 볼까? 했다가 최종후보가 흑토마토식초 & 굴라쉬였어요. 생 막걸리로 발효를 시킨 전통 토마토식초는 6개월후에 먹을 수 있다고 해서..바로 먹을 수 있고 울신랑이 그토록 먹고 싶어했던 굴라쉬를 만들었어요.^^ 이름이 생소하겠지만..울나라식 퓨전 육개장 OR 동유럽 가정식 비프스튜라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굴라쉬는 목동 & 가축의 합성어로 목동이 제일 처음 만들어 먹었던 음식이라고 해요.
추운겨울 몸을 데우 줄 핫스프이지만...숙취해소,기력회복,몸살이 났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라서 동유럽 사람들은 일년 내내 가정에서 자주 끓여 먹는다고 합니다.
흑토마토(쿠마토)는 크고 작익은 걸로 3개를 선별해서 +칼집을 내고 끓는물에 살짝 데쳐 겉껍질을 벗기고 깍뚝썰기 한다.(완숙토마토가 더 좋아요)
STEP 2/16
닭육수에 기름을 제거하고 사용하기 (치킨스톡 대체) & 사골육수 1팩을 준비해서 1:1 비율로 기본 베이스 육수 준비하기
(닭육수 OR 사골육수 한가지만 있어도 무방함)
STEP 3/16
육수를 해동시켜서 1000g을 만든다. 중간크기 전골냄비의 80% 양이에요.
STEP 4/16
야채준비하기> 토마토,통마늘,양송이,파프리카,호박,당근은
모두 같은 크기로 하며 깍뚝썰기를 해요. 카레야채 크기만하게 썰어요.
STEP 5/16
양파랑 감자는 물에 15분 담궈서 사용해요. 굴라쉬가 완성되면 좀 찐득한 스프라서 굳이 감자 전분을 제거 해야 할까?
살짝 의문이 들었지만...어쨌든 물에 담궜어요.
STEP 6/16
중불에서 육수 1000g에 토마토 페이스트(아라비따 페이스트를사용했음) 반병을 넣고 육수물 색상을 봅니다. 짙은 붉은색이 가장 먹음직스러워요. 월계수잎,마른고추를 넣어요.
STEP 7/16
만능양파당 만들기 @6847664
얼려놓은 만능양파당 1국자를 육수에 넣어요.
만능양파당이 없을시에는..양파를 갈색톤나게 잘 볶으셔요.
STEP 8/16
다른불에 두꺼운 바닥을 가진 냄비에 버터1t를 넣고 양파를 먼저 볶고 난후 감자를 볶아줍니다. 양파가 투명해지고 브라운톤이 날때까지 볶아주어요. (양파당을 육수에 넣은분은 그냥 투명할 때까지만)스튜의 농후맛은 잘 볶은 양파와 맛있는 토마토페이스트입니다. (장조림용이 아닌 스튜용 소고기는 양파가 투명해지고 나서 같이 볶으셔요.)
STEP 9/16
약불에서 끓고 있는 육수에 감자,양파,(고기)를 넣어요.
이제부터 모든 야채는 익는 순서로 투입이 됩니다.
한꺼번에 그냥 확 넣지 마셔요. 정성을 들인 만큼 결과가 나오는 슬로우푸드이에요.
감자,양파가 끓고 있는 육수에 당근 & 호박을 넣고 야채의 익는 속도를 감안해서 차례차례 파프리카,양송이를 넣어요. 양송이는 처음에 부풀다가 쪼그라 들어요.
STEP 13/16
소고기 장조림 할 때 발라 놓은 장조림 살코기를 넣었어요.
(장조림 살코기가 없을 때는 STEP 8단계에서 소고기를 넣으면 됩니다.)
STEP 14/16
월계수잎,마른고추는 완성 직전에 건져 주셔요.
뭉글하게 익어가는 야채 그리고 육수도 걸쭉해져 가요.
맛을 보셔요. 뭐가 더 필요한지...매운맛이 더 필요하면 만능매운장 1T OR 매운 파프리카가루 1T를 넣으셔요. 농후한 맛이 더 필요하면 토마토페이스트를 조금 더 넣어요.
STEP 15/16
모든야채도 익고 소고기 살코기도 부드러워졌어요.
굴라쉬는 바로 먹는것 보다 식혔다 다시 끓여서 먹으면 더 맛납니다. (카레처럼)
STEP 16/16
먹기직전에 흑후추를 뿌려 주면 굴라쉬 완성~~
슬로우푸드라서 정말 정성이 많이 들어 가네요. 처음 해본 음식이었지만 맛은 상당히 제대로 났어요. 살짝 덜 매콤하게 만들었지만..몸이 따뜻해지고 건강해지는 느낌...ㅎㅎㅎ
재료도 많고 만드는 방법도 얼핏 복잡 해보이지만...야채는 집에 있는걸로 하고 기본이 되는 소고기를 볶고 야채를 순서대로 넣고 오래 끓이는 스프다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혹시 궁금한 점, 만들다가 맛이 안날 때 ..기타 등등 글을 남겨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을 올릴게요.
실패하는 분들이 대부분 스파게티소스맛
처럼 느껴진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직접 만든 양파당 .만능매운장을 사용해서
그런지 울나라 깔끔한육개장에
농후한 토마토맛이 가미된 맛이 났거든요.
매운파프리카가루를 사용하면 본토맛이
더 확실히 날것 같아요. ㅎㅎ
맛있는 굴라쉬 만들시길...좋은하루되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