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문어입니다. 제가 직접 삶은 문어이지만, 요즘은 대형 마트에서는 자숙 문어라고 해서 삶아서 파는 문어도 있습니다. 그거 구입하셔서 바로 무쳐 드셔도 되구요. 문어 손질법과 삶는 방법은 제가 올린 <문어 숙회>편에서 참고하세요.
STEP 2/9
양파, 양배추, 미나리, 파프리카, 홍고추, 오이, 무채 등인데요. 미나리는 향을 위해서 꼭 넣었으면 하는 재료구요. 다른 재료들은 당근을 넣어주셔도 되고요, 집에 있는 야채 등을 적절히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채는 가능한 고운 채를 써는 것이 식감이 좋구요. 여기서 식재료 양의 1줌은 식재료를 한 손 가득 가볍게 쥐었을 때를 말합니다.
STEP 3/9
양념장은 고추장 2큰술 반, 고추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가루 약간, 매실청 1큰술, 황설탕 1큰술, 2배 식초 반큰술, 생수 1큰술, 후추 약간,통깨 반큰술, 참기름 1큰술 등을 넣어 고루 섞어주세요. 여기서 2배 식초가 아니고 일반 식초를 쓰시면 반큰술이 아니라 1큰술 로 넣어주세요.
STEP 4/9
볼에 데친 문어를 넣고 양념장을 반만 먼저 넣어줍니다.
STEP 5/9
문어에 양념이 잘 배이도록 한 후에~~
STEP 6/9
미나리만 빼고 야채들을 모두 넣고 남은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STEP 7/9
야채들을 잘 버무린 후에 미나리는 맨 마지막에 넣어 줍니다.
STEP 8/9
미나리가 가장 연하기 때문이지요. 컬러풀한 야채들을 넣어 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구요. 눈으로 보기에도 예쁘지요.
STEP 9/9
완성 접시에 담아주고 먹음직스럽게 통깨를 다시 뿌려 줍니다. 당근 꽃 모양을 포인트로 해 주었는데, 오이로 모양을 만들어 주어도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