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찜을 맛있게 만드는 비결은 뭉근한 불에서 오래 끓여야 제맛이 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오래 끓이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압력밥솥을 이용해서 등갈비 김치찜을 만들어 보세요. 기존에 냄비에서 끓이는 시간의 1/3이면 맛있는 등갈비김치찜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등갈비김치찜을 맛있게 끓이는 방법 중에 하나는 김치 국물을 넣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김치찌개를 끓일 때 김치 국물을 넣으면 맛있고 묵은지 김치를 이용하실 때에는 설탕을 약간 넣으면 궁내도 안 나도 맛있습니다. 물론 설탕에 거부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안 넣으셔도 맛있습니다. 등갈비는 찬물에 담가 2시간 정도 핏물을 빼 주었습니다.
이때 국물이 아랫면에 가도록 넣어 주세요. 건더기류(김치나 등갈비가 바닥에 닿으면 탈 우려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국물을 먼저 넣고 건더기류를 넣어 주세요.
STEP 7/7
센 불에서 끓인 후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10분 정도 뜸을 들인 후 불을 꺼 주었습니다. 압력 추가 완전히 내려 가면 뚜껑을 열어 주세요. 뚜껑을 열고 대파와 홍고추, 후춧가루를 넣고 후루룩 끓인 후 상에 내면 됩니다.
등갈비 대신 돼지고기 목살 600g을 넣으셔도 됩니다. 제가 만든 등갈비김치찜은 국물이 자작 자작한 형태로 뭉근하게 익은 김치에 고기를 싸 먹는 요리입니다.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의 요리이니 참고하시고 혹시 그래도 국물이 있는 것이 더 좋다는 분들은 압력밥솥을 조금 큰 것을 준비하시고, 멸시 다시마 육수를 조금 넉넉하게 붓고 끓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