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를 물에 한번만 살짝 씻어서 소금을 뿌려주었어요. 굵은소금 한줌 집어서 배추잎 사이사이에 뿌려주는데 줄기 부분 쪽 위주로 뿌려주면 됩니다.
STEP 3/16
굵은소금은 절일 때 배추 5포기에 종이컵으로 5컵 정도 뿌려주고 중간에 3시간 정도 지나서 빨리 절이게 하려고 한 컵 정도 추가로 더 넣어주었어요.
STEP 4/16
배추 절이면서 중간에 한 2~3시간 정도 지나고 골고루 잘 절이기 위해서 위에 있는 배추는 밑으로 보내고 밑에 있는 배추는 위로 보내서 자리를 바꿔주었어요.
STEP 5/16
멸치 액젓은 배추 5포기에 300cc와 새우젓은 종이컵으로 반컵 정도 넣어주었어요. 배추는 푹 절이지 않는 편이라서 배추 한포기당 50~60cc 정도의 액젓을 넣는 편이에요. 이렇게 멸치 액젓과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맛을 보아서 싱거우면 소금을 더 추가해주면 됩니다.
STEP 6/16
배추가 절여지는 동안에 마른 고추는 요런 상태로 불려주세요. 불려서 부드러워진 마른 고추를 믹서기에 물도 조금 넣어서 갈아주었어요.
STEP 7/16
찹쌀 풀도 쑤어서 차게 식힌 후에 넣어줍니다.
STEP 8/16
양념에 다진 마늘과 생강 설탕도 3 큰 술 넣어주었어요.
STEP 9/16
배추는 6~7시간 정도 절어주었어요. 배추를 구부려보았을 때 잘 구부려지면 다 절여진 거예요.
STEP 10/16
절인 배추는 물에 4~5번 씻어서 소쿠리에 받쳐서 물기를 빼주세요.
STEP 11/16
당근과 무는 채 썰고 대파는 굵은 부분은 반으로 잘라서 무와 같은 크기로 잘라주었어요.
STEP 12/16
양념에 속 재료들을 모두 넣었는데 싱거워서 소금 3 큰 술 정도 더 넣어서 간을 맞춰주었어요.
STEP 13/16
배추 사이사이에 배추 줄기 부분 쪽 위주로 양념을 발라주세요.
STEP 14/16
배추에 양념을 묻혀서 간을 볼 때 줄기 부분은 약간 싱겁고 고소한 맛이 나고 잎 부분은 약간 짜지만 너무 짜지는 않게 맞춰주면 됩니다.
김치 양념 국물을 손으로 찍어 먹어보았을 때 절대 너무 짜면 안 되고 배추에 양념이 묻었을 때 바로 먹어도 간이 맞는다고 느껴지면 됩니다.
STEP 15/16
포기김치는 배추의 파란 잎으로 예쁘게 감싸서 김치통에 넣어주세요.
STEP 16/16
김치통에 넣을 때도 뒤집어서 넣지 말고 이렇게 배춧속이 위로 오게 해서 넣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