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조림할 때 다양한 부위를 사용 하는데요. 갠적으로는 사태 아니면 장조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누린내 때문에 찜용/뼈가 붙은 고기는 당연히 핏물을 제거 하셔야 하구요. 장조림을 할 때에도 핏물 제거는 필수인데, 고기의 양이 반근정도 된다면 굳이 핏물 제거를 하지않고 닦아서 삶으면 된다고 하셨던 것 같아요. 사태는 육수 뽑을 때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한근에서 키로 단위로 넘어가면 필히 핏물 제거를 하셔야 하구요.
STEP 2/11
고기는 4등분정도 덩어리로 잘라, 1시간정도 핏물을 빼고 준비 합니다.
STEP 3/11
분량의 물에 향재를 넣고 바글바글 끓으면 고기를 넣습니다. 물의 양은 고기가 잠길 정도가 적당하며 1시간정도 무르게 익혀 줍니다. 중간중간 거품은 걷어 내어 주시고,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부드럽게 들어가는 정도로 고아 주세요!
STEP 4/11
보글보글 끓는 물에 소금을 티스푼으로 하나 정도 넣고, 메추리알을 국자에 담아서 끓는 물에 넣어 주세요. 만약!! 메추리알이 물에 둥둥 떠다니면 버리시는 게 좋아요. 계란보다 작기 때문에 금새 익어요. 보글보글 끓는 물에서 약 5분?? 정도 익힌 것 같네요. 삶아진 뜨거운 물 버리고 찬물에 담궈 두세요.
STEP 5/11
메추리알을 잡고 바닥에 톡- 때려 주세요. 한면에 균열이 많이 생겼죠? 요것을 바닥에 놓고 손으로 쭉- 밀어 주세요.
STEP 6/11
중심부에만 균열이 생긴 상태예요. 손가락으로 꼬집듯이 껍질을 잡아서 주-욱 당겨 주세요. 이 때 메추리알에 있는 얇은 막 같은 것까지 함께 잡아 당겨 주셔야 한번에 쑥 - 벗겨 집니닷.
STEP 7/11
중간에만 껍질이 벗겨졌죠?? 이제 양 모리서리 부분에 있는 껍질을 하나씩 벗겨 주시면 끝이예용!
STEP 8/11
계속적인 반복으로 손도 메추리알도 지저분 할 수 있어요. 오른쪽 사진처럼 메추리알 찬물샤워 했던 물에다가 손과 껍질 벗긴 메추리알을 한번씩 씻어가면서 ~ 벗긴 껍질은 찬물 샤워했던 물에 버리면서 ~ 하시면 청소도 금방 끝나요.
STEP 9/11
고기 다 익었네요. 고기가 무르게 익혀지면 체에 걸러서 향재는 버리고 (면보자기에 밭쳐 걸러 주시면 더 깔끔하고 좋습니다)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 합니다. 네모썰기도 좋고 편으로 썰기도 좋습니다. 고기를 삶았던 물은 조림장으로 쓸 것이니 버리지 마세요. 고기를 다 삶고 그람수를 재어보니 고기에 비해서 너무 작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물을 추가 했어요. 사태삶은 물 316 + 물 84g = 총 400그람으로 맞췄네요.
STEP 10/11
고기를 삶았던 육수에 간장, 설탕, 맛술, 사태를 넣고 보글보글 끓입니다. 약 1분정도 끓이다가 메추리알을 넣고 다시 보글보글 끓입니다. (일반적인 장조림보다 국물이 많이 없기 때문에 중간에 두세번정도 흔들흔들 뒤적여 주세요)
STEP 11/11
중간즈음 끓었을 때 포크로 구멍을 뚫어 놓은 청양고추 3개를 넣어 조림장의 양이 눈으로 보아 약 1/3정도로 줄었을 때 불에서 내립니다. 조림장을 만드실 때 간장과 설탕을 넣고 맛을 보세요. 끓여지면 단맛과 짠맛이 더 강해진다는 점을 감안 하셔서 취향에 맞게 탄력적으로 넣으셔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