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는 몸통안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 끓는물에 살짝 데쳐 줍니다. 1.5cm 넓이로 잘라 줍니다.
STEP 2/10
그릇에 고추장 1작은술, 고춧가루 1+ 1/2큰술, 굴소스 1큰술, 간장 1 + 1/2큰술, 매실청(또는 설탕) 2큰술, 정종 1큰술, 참기름, 깨소금를 넣고 잘 섞은 다음 오징어를 넣고 재워 줍니다.
STEP 3/10
양배추는 폭 1cm로 썰어 줍니다. 어묵은 어슷썰기를 하여 준비해 줍니다. 양파는 조금 굵게 썰어 줍니다. 청, 홍고추는 반으로 잘라 씨를 뺀 다음, 어슷썰기를 하여 준비해 줍니다. 채소들은 집에 있는 걸로 준비해 주시고, 매운고추는 꼭 준비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고추가 매울 수도 있으니 홍, 청피망으로 준비해 주세요.
STEP 4/10
우동은 끓는물에 넣어 면이 풀어지면 바로 건져 찬물에 헹군다음 물기를 빼고 간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 설탕 1/2작은술, 참깨를 넣고 골고루 묻혀서 준비해 줍니다.
STEP 5/10
요건 전체 양념장입니다. 멸치국물 1/2컵에 간장 1큰술, 굴소스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청 또는 설탕 1/2큰술을 준비해 둡니다.
STEP 6/10
달군팬에 고추기름 2 + 1/2큰술을 넣고 양념장에 재워 두었던 오징어와 양파를 넣고 볶아 줍니다.
STEP 7/10
양파에 양념이 배이면 어묵, 떡볶이떡, 양배추를 넣고 서로 어우러 지게 볶아 줍니다. 양념이 서로 잘 어우러지면 전체 양념장을 넣고 보글보글 끓입니다. (오징어를 살짝 데친 상태이므로 빠르게 조리해 주세요. 오징어는 불에 오래 두면 질겨집니다. 요리의 불은 센불에서 해줍니다)
STEP 8/10
양념장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면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STEP 9/10
면이 양념장에 잘 배이고 국물이 거의 졸아 들면 청, 홍고추, 참깨, 참기름을 넣고 불을 꺼 줍니다. 잘 섞은 다음 맛나게 드시면 OK. 청, 홍고추가 매워서 그런지 입안이 얼얼하고 땀이 나네요.
STEP 10/10
다 먹고 난 후 양념에 밥 비벼 먹었습니다. 밥과 김을 넣고 볶아 주고, 참깨와 참기름 넣고 맛나게 드시면 더욱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