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양지머리는 덩어리로 구입을 해서 찬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 물을 빼주고 중간에 2-3번 물을 갈아주면 더욱 좋아요.
STEP 2/10
냄비에 물을 적당히 넣고, 물이 팔팔 끓을 때 핏물을 뺀 쇠고기를 넣고 1분 정도 데쳤다가 꺼내주고 쇠고기를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한번 데쳐내고 사용하면 훨씬 더 깔끔하고 구수한 국물을 낼 수 있어요. 데쳐낸 물은 버리면 되고요, 반드시 물이 팔팔 끓을 때 넣어야 고기 안에 맛있는 육즙은 지킬 수 있답니다.
STEP 3/10
데친 쇠고기를 커다란 냄비에 넣고, 물(12컵)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쇠고기를 끓이는 중간에 다시마(10*10cm 짜리 2장)를 넣어 끓이다가 5분 정도 끓이다가 중간에 다시마는 건져내고 다시마를 너무 오래 끓이다 보면 느른한 것이 나와서 좋지 않아요.
STEP 4/10
1시간 이상 뭉근하게 끓여 쇠고기 육수를 만들어 주고 중간에 줄어든 물은 뜨거운 물을 보충해 주면서 넣어주면 되요. 아니면 한 번에 큰 냄비에 넉넉한 물을 넣고 국물이 반 정도 졸아들 때까지 뭉근하게 끓여서 육수를 만들어도 되지요.
STEP 5/10
육수는 면 보를 깐 체에 밭쳐 맑은 육수만 받아내고, 고기는 건져서 먹기 좋게 찢어서 준비하고
STEP 6/10
배춧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건져 준비하고
STEP 7/10
무는 도톰하게 나박썰기하고, 배추 데친 것은 결대로 찢어서 냄비에 넣고
STEP 8/10
미리 끓여놓은 쇠고기육수(10컵)를 넣고, 된장(4), 고추장(1)을 고운 체에 풀어 줍니다.
STEP 9/10
먹기 좋게 찢어 놓은 쇠고기를 같이 넣고 무가 푹 무르게 익도록 팔팔 끓이다가, 국 간장 1,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