꿩요리를 첨 해봐서 그냥 닭으로 하듯이 백숙과 야채죽을 끓였어요. 이름하야 한방 꿩백숙 & 야채죽 이랍니다. 한약 맛을 진하게 느끼고 싶어서 압력솥이 아닌 일반 곰솥에 끓였어요.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압력솥이나 전기밥솥도 괜찮아요. 굳이 비교를 하자면 국물은 일반솥이 약간 더 진하고 시간은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이 좀 적게 걸려요. 꿩이나 닭이 클 경우엔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이 고기도 더 연하고 시간도 적게 걸려서 이용하는 편이지만 오늘은 겨우 꿩 반 마리여서 그냥 솥에 했답니다. 방법은 좋으실대로 선택하시고 레시피 들어가요.
찹쌀은 씻어서 물기를 빼고 준비하고 꿩은 잘 씻어서 핏물을 빼고 준비합니다. 꿩 사진이 없네요. 껍질 없는 모습이 너무 징그러워서 안찍었어요. 전 원래 반 마리여서 자를 필요도 없지만 닭일 경우 한 마리라도 백숙은 잘라서 넣으면 편해요.
STEP 2/4
넉넉한 솥에 꿩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한약재료를 넣어 40~50분 정도 우려냅니다. 한약제가 어느정도 우려졌으면 꿩을 투입합니다. 마늘과 소금도 넣구요. 기름기는 거의 없지만 그래도 중간중간 떠오르는 기름과 거품은 걷어주세요. 요렇게 꿩을 넣고 40분 정도 끓였어요. 꿩이나 닭이 클 경우엔 1시간~1시간 30분 까지도 끓이니까 크기에 따라 가감해 주세요.
STEP 3/4
이렇게 삶아낸 꿩을 꺼낸게 요겁니다. 소금을 약간 넣어서 간을 했으므로 살을 발라서 취향껏 소금에 찍어드시면 됩니다. 역시 야생 꿩이라 그런지 닭보다는 기름기가 현저히 적구요. 맛이 담백하네요.
STEP 4/4
담 코스는 야채죽입니다. 전 사실 요게 더 좋아요. 꿩을 삶아낸 한방 육수에 한약재는 모두 걸러내고 육수만 준비해서 1시간 30분~2시간 정도 불려진 찹쌀과 부추를 제외한 호박, 당근, 양파를 넣고 같이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중간중간 밑이 눌지않게 저어주시구요. 이렇게 20분 정도 끓여서 찹쌀이 퍼져서 죽이 다 되면 부추를 넣고 불을 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