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팔 물을 끓여 김에 오른 찜통에 가지를 넣어 찌거나 내열용기에 가지를 사진에서 보여지는것 처럼 넣고 전자레인지에 넣고 찌기. 랩 또는 뚜껑을 닫고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약 4분간 쪄주었어요. 전저레인지에 넣어서 찌실 때는 물을 따로 넣지 않아도 되요. 나중에 보시면 물을 넣지 않았음에도 가지 자체에서 물이 흘러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랩을 사용했는데요~ 랩 말고 내열용기 뚜껑이나 아니면 아쉬운대로 접시를 엎어서 뚜껑 대신 사용해서 쪄주시면 되요.
가지를 넣고 찌는 동안 맛살(크래미 맛살 작은 사이즈 5개 사용했어요)은 찢어서 준비하고, 양파는 채 썰어서 함께 준비합니다.
STEP 4/9
또 겨자 냉채 소스를 만들어줄 건데요. 겨자냉채소스 재료를 한데 섞어서 겨자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먼저 그릇에 분량의 설탕(1.5), 식초(3), 레몬즙(1)을 넣고 잘 섞어서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 주시고요. 역시나 소금을 넣고 완전히 섞일 때까지 저어주고, 나머지 재료인 연 겨자와 고추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주시면 되요. 레몬즙이 없다면 생략하거나 아니면 레몬즙 분량의 반 정도 되는 식초를 더 추가해서 넣으셔도 된답니다.
STEP 5/9
가지가 쪄지는 동안 겨자냉채소스를 다 만들어 놓고 가지가 다 쪄지면 한김 식혀주세요.
STEP 6/9
가지를 손으로 쭉쭉 찢어 주거나 칼을 이용해서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STEP 7/9
먹기 좋게 자른 가지를 볼에 담고, 약간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가지만 먼저 무쳐주세요. 가지를 그냥 나중에 냉채소스만 해서 무치게 되면, 은근히 가지 속까지 양념 맛이 잘 배이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렇듯 먼저 가지만 볼에 담고, 아주 약간의 소금, 후춧가루로 밑양념을 해주도록 합니다.
STEP 8/9
볼에 밑양념한 가지와 맛살, 양파를 담고 미리 만들어 놓은 겨자냉채소스를 붓고
STEP 9/9
조물조물 양념이 재료들에 잘 배이도록 무쳐주고, 취향 따라서 참기름(0.5), 통깨(1)를 더 넣고,한번 더 슬쩍 무쳐주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