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한 양념소스에 씹는 식감 살아있는 쫄깃한 면을 버무려 만드는 별미 면 요리 쫄면입니다. 매콤달콤 새콤하여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특히 여름철 입맛 돋우는 요리로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랍니다. 면 자체가 쫄깃하여 그 하나만으로도 맛있게 비벼 먹을 수 있지만 콩나물 가볍게 데쳐 함께 버무리면 아삭한 맛까지 살려 더욱 맛있는 쫄면레시피가 됩니다. 그래서 꼭 쫄.면 만들 때면 콩나물 함께 구입해 빠지지 않고 넣어주고 있어요. 양념소스 넉넉하게 만들어 진하게 비벼내면 당근, 오이, 깻잎 등 다양한 생채소를 비롯한 군만두나 삶은 달걀, 구운 고기 등을 함께 곁들이기에 좋아 든든한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없습니다. 양념장을 미리 어느 정도 만들어 두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그때그때 면만 삶아 휘리릭 만들어 내기 좋아요. 냉장고에 있는 야채로 그때그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에 오늘 넣은 재료 이외의 생채소로 양배추나 상추 등을 넣어도 꿀조합으로 영양 가득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2인분 기준의 양념소스 양으로 소개하는데요. 만들고자 하는 양에 따라 양념 비율 맞춰 가감해 만들어 보세요. 어렵지 않은 레시피로 집에서도 사 먹는 맛 부럽지 않는 분식 메뉴로 콩나물쫄면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오이, 당근, 깻잎 채 썰어 준비했는데요. 이외에 양배추, 상추, 파프리카 등 다양한 채소 활용해도 맛있어요. 향미 가득한 깻잎 대신 미나리나 쑥갓 등 제철 식재료 활용해도 꿀맛입니다.
STEP 2/7
생략해도 좋지만 넣으면 훨씬 맛있는 식감으로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콩나물 준비해 삶아줍니다. 가볍게 세척하여 머리 껍질이나 상한 부분 걸러내고요. 물 두 컵 정도 넣고 끓으면 나물을 넣고 뚜껑 열어 뒤집어 가면서 2분 이내로 삶아줍니다. 바로 찬물에서 헹구어 여열 제거 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STEP 3/7
면을 익혀줄도록 할게요. 물 1.5L 가량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넣어줍니다. 넣고부터 3분 정도 삶으면 적당하게 잘 익는데요. 바닥에 붙지 않도록 저어가면서 삶아줍니다. 찬물에서 손으로 문질러가면서 헹구어 줍니다. 이 과정에서 전분기가 제거되면서 깔끔하게 만들 수 있어요. 헹군 후엔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 줍니다.
STEP 4/7
고추장 4큰술 고춧가루 1.5큰술 식초 4큰술 매실액 3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위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매콤새콤 달콤한 황금양념레시피 만들어 주세요.
STEP 5/7
헹구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콩나물과 쫄면을 무쳐주기 위해 볼에 담고요. 양념장도 모두 넣어 조물조물 버무려 줍니다.
STEP 6/7
고소한 깨 넉넉하게 뿌려 마무리합니다.
STEP 7/7
볼에 1인분씩 담아주고요. 2인 기분으로 만들었기에 반씩 나눠 넣어주었어요.고명으로 채 썬 재료 당근, 오이, 깻잎, 삶은 달걀 가지런히 넣어줍니다. 노릇하고 바삭하게 구운 만두도 올려 푸짐하게 담아냈어요. 개인적으로 야채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콩나물을 비롯한 고명용 생채소 듬뿍 넣어 만들어 준답니다. 알록달록한 채소 다양하게 넣으면 보기에도 맛깔스러워 손님 초대용 한 그릇 간단 식사 메뉴로도 좋아요. 여름철 비빔국수 즐겨먹곤 하는데 면발 다른 통통한 쫄.면으로 준비하면 또 다른 식감의 맛으로 별미식이 따로 없어 적극 추천드리는 메뉴에요. 이 쫄면하면 비빔만두가 짝꿍처럼 생각나서 바삭하게 만두 구워 꼭 함께 싸서 먹곤 해요. 정말 꿀맛이 따로 없습니다. ㅎㅎ 덕분에 간단하게 저녁 해결하고자 했으나 본의 아니게 과식했네요. 다양한 부재료와 함께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는 메뉴로 새콤달콤 쫄면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