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가루 오징어 튀김
오징어 간식 술안주
튀김 반죽 만들기
튀김 좋아하시나요? 싫어 하시는 분 없으시겠지요? 칼로리 때문에 고민 되는 메뉴 이긴 합니다. 아주 가끔 특별하게 먹기 좋은 메뉴로 좋아요.
집에서 튀김은 정말 큰맘 먹어야 하게 됩니다. 오늘은 신랑이 먹고 싶다고 해서 정말 오랜만에 만들어 봅니다.
찹쌀가루에 튀김가루 섞어 바삭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만들어요. 깨끗한 기름 사용하니 맛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재료
오징어 4마리
튀김가루 1컵 (종이컵)
찹쌀가루 2/3컵
물 2컵정도
기름 넉넉하게
소금 , 후추
1T=15ml(밥숟가락)
1t=5ml(티스푼)
깨끗하게 손질한 오징어는 키친 타올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 하고 찹쌀가루 입혀 튀길 준비를 합니다.
오징어 손질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후 가위를 이용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몸통은 내장을 깨끗하게 세척후 링모양으로 잘라 주셔도 좋아요. 손질후 소금과 후추을 뿌려 밑간하면 더 맛있는 튀김을 즐기실 수 있어요.
찹쌀가루 와 튀김가루를 섞고 찬물을 넣어 반죽합니다. 얼을물을 넣으면 더 좋아요.
찹쌀가루가 없으면
튀김 가루만 사용합니다.
튀김가루 제품 사용설명서에
있는 불량을 참고 해서 반죽해 주세요.
물기를 제거한 오징어에 섞어 놓았던 가루를 입혀 준후 반죽에 넣어 튀김옷에 담가 튀길 준비를 합니다.
오징어 손질후
소금&후추로 밑간 하고
물기를 제거후 가루를 입혀주고
찬물로 반죽한 튀김옷을 골고루
묻혀 튀겨 줍니다.
온도가 낮으면 기름을 흡수해
튀김이 눅눅해지기 쉽습니다.
일정한 온도가 유지 되로록
중간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넣지 마세요.
팬에 넉넉하게 기름을 붓고 180 정도에서 튀겨 줍니다. 온도가 낮으면 기름을 많이 흡수해 바삭하게 튀겨 지지 않습니다.
서로 붙지 않게 하나씩 넣어주고 약 4~5분간 충분히 튀겨 줍니다. 중간에 한번쯤 뒤집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노릇하게 익겨 주세요.
여분의 기름은 털어내거나 키친 타올을 이용해 제거 하고 접시에 예쁘게 담아 먹을 준비를 합니다.
m.blog.naver.com
특별한 날도 아닌데 어쩌다 보니 튀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없고 친정 부모님과 시원하게 맥주 한잔 하는 시간도 가지게 되었고요.
몸통도 다리도 쫄깃해서 자꾸 먹게 됩니다. 밑간하고 만들어서 감칠맛과 바다향이 더 진하게 느껴져요.
튀김 요리가 다른 요리 보다 조금 번거로운것 같지만 가족이 모여 식사하는 시간은 참 좋습니다. 갑자기 고구마. 당근, 양파 넣은 야채 튀김도 먹고 싶은 생각이 드는건 어떤 마음 일까요?
이웃님들 어떤 튀김을 제일 좋아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