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는법
새우젓으로 간맞추는
묵은지 김치찌개 양념
두부랑 묵은지 넣어 푹 끓인 김치찌개는 밥 반찬, 간단한게 술안주로 즐겨 먹게 됩니다. 가을로 계절이 바뀌는 요즘 땡기는 메뉴 이기도 하고요.
비교적 저렴한 돼지 목심을 이용해 조리해 보았어요. 삼겹살이나 오겹살로 끓이면 신랑은 더 좋아하겠지만 이번엔 기름 적은 부위를 사용해 담백하게 만들어 봅니다.
양념에 잘 배인 두부는 밥과 함게 먹으면 부드럽고 고소해서 밥을 부릅니다. 특히 잘 익은 묵은지는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고 개운해서 좋아요.
재료
무항생제 돼지고기
250~300g
묵은지 1/4포기
두부 반모~1모
대파 1대
다진마늘 1T
양파 1/2대
청양고추 2개
고추가루 2T
새우젓1T
참치액 1T
쌀뜨물 1리터 정도
참기름2T
후추가루 조금
소금 조금
1T=15ml(밥숟가락)
1t=5ml(티스푼)
저녁에 마트 가면 육류 세일을 종종 하더라고요.
이마트에 판매중인 청아 한돈 무항생제 돈육을 장바구니에 담아 보았습니다.
고기 밑간하기
싱싱해서 핏물 거의 보이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키친타올을 이용해 핏물을 제고 하고 조리하면 잡내 제거되어 깔끔한 국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마늘과 참기를 약간의 소금과 후추를 넣고 나머지 재료를 준비 하는 동안 밑간해 재워 준비 합니다.
참기름의 고소함을 느낄 수 있고 소금과 후추로 기본적을 간을 잡아 주어 감칠 맛이 배가 됩니다.
묵은지 준비하기
재워 놓은 고기 위에 묵은지 올리고 가위를 이용해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준비합니다. 처음에 쌀뜨물은 1/2 정도만 넣어 자작하게 끓여 주기 시작합니다.
신맛이 강한 김치라면
물에 살짝 헹궈 사용하거나
설탕 0.5~1 스푼 정도 추가해
조리해 주세요
고기에서 어느 정도 육수가 끓여 지면 나머지 물을 넣고 기본간으로 새우젓과 고추가루를 넣어 끓여 줍니다. 백종원님은 새우젓으로 먼저 고기를 익혀 사용합니다.
백종원 김치치개 끓이는 법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고
새우젓 한 스푼 넣고
10분 이상 끓여 육수 내고 조리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재료 넣고 충분히
끓여 줍니다.
야채와 두부 준비하기
두부는 깍둑설기 하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 썰기해서 준비해 둡니다.
20~30 분 정도 중불에서 충분히 끓이고 준비한 양파와 대파, 청양고추와 두부를 넣어 5분 정도만 추가로 익히면 완성 입니다.
두부는 가지런히 정리해 올려 줍니다.
간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이나 참치액을 추가해 입맛에 맞게 맞춰 줍니다.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은 돼지고기 김치찌개, 외식메뉴로도 꾸준히 찿으시는 분들도 계시지요.
핏물빼서 깔끔하고 야채와 고기 육수가 제대로 우러나 감칠 맛과 청양고추와 고추가루 넣어 칼칼한 맛이 밥을 많이 먹게 합니다.
찌개에 들어 있는 두부는 역시나 부들부들 두부 골라 먹는 맛으로 찌개를 끓일 정도 입니다.
가성비좋고 맛도 좋은 메뉴, 아침, 점심, 저녁, 주말이나 술 안주로 드셔도 좋아요. 이웃님들 오늘 메뉴로 묵은지 김치찌개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