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 해산물
꽃게 손질 된장찌개 레시피
꽃게탕 양념
살 오른 가을 꽃게를 이용해 된장찌개를 만들어 보았어요. 육수 필요없이 꽃게만 넣으면 맛보장 되지요. 감칠맛 제대로 육즙이 풍부해 밥 두그릇 뚝딱하게 됩니다.
쫄깃한 표고 버섯과 부들부들 두부를 넣으면 다른 채소 넣지 않아도 푸짐하게 차릴 수 있어요. 물론 호박, 감자, 양파 등 재료를 더 추가 해도 좋구요.
재료
꽃게 2마리
두부 1모
된장 2
고추장 1T
동전육수 2알
다진마늘 1T
대파 1/2대
청양고추 2개
고추가루 1T
물 600~700ml
1T=15ml(밥숟가락)
1t=5ml(티스푼)
꽃게의 영양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낮아요.
비타민과 칼슘,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 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섭취해 보세요.
재료 손질하기
두부는 납작하게 깍둑모양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파, 청양고추는 어슷어슷 잘라주세요. 파 많이 넣는 것을 좋아해 대부분의 요리에 많이 넣게 됩니다.
꽃게손질
꽃게는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주고, 음식 전용솔을 이용해 다리와 몸통 부분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배딱지는 제거하고 아가미는 손이나 가위를 이용해 잘라 주세요. 요리 하기 편하게 반으로 자르거나 가위를 이용해 4등분해 사용합니다.
육수 만들기
꽃게를 넉넉하게 넣으면 별도의 육수가 필요 없지만 동전 육수를 넣어 감칠맛을 추가해 주었어요. 간편하게 사용 하기 편해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된장과 고추장을 풀고 동전육수와 꽃게를 넣고 5~10분정도 끓여 줍니다. 중간에 간마늘도 넣어 비릿맛을 잡아주세요. 미림이나 맛술을 넣어주면 확실하게 해산물 비린맛을 제거 할 수 있지요.
재료 넣고 끓이기
충분히 끓인 국물에 두부, 파, 청양고추를 넣고 5분 정도 익혀 주고 표고 버섯을 넣어 마무리 합니다. 냉장고에 있는 버섯 종류 어떠한 것도 상관 없어요.
부족한 간은 소금이나 된장,참치액을 넣어 조절해 주세요. 신선한 꽃게를 사용하면 깊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고추가루와 청양고추는
취향껏 추가해 주세요.
보글 보글 맛있게 끓여 지고 있습니다. 해산물 좋아하는 가족을 꽃게된장찌개 하나면 다른 반찬 필요 없다고 하네요. 제철일때 가격도 착하고 맛도 있고 미루지 말고 이번주 만들어 보세요.
m.blog.naver.com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된장찌개. 시원하고 구수하고 감칠맛이 재대로 입니다. 새우나 다른 해물을 추가해도 좋아요.
속살이 가득해서 국물이 맛이 밥을 부릅니다. 아이들과 함께 라면 매운 맛은 조절해 요리해 주세요.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 가을 제철 꽃게로 맛있는 식탁 차려 보세요. 이웃님들 오늘도 식사 잘 챙겨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