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익은 묵은지를 돼지고기와 볶아 단백한 두부와 함께 곁들이면 집밥 맛있는 메인메뉴로는 물론이거니와 술안주 메뉴로도 최고인데요. 오늘의 고기는 기름기가 비교적 적은 앞다리살을 사용했지만 때에 따라 삼겹살이나 목살 등을 사용해도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 특별한 방법 없이도 간장 등 소량의 양념만 추가하여 볶기만 하여도 묵은지 자체가 주는 맛과 고기의 담백함으로 맛있게 볶을 수 있는데요. 온 가족 푸짐하게 먹을 수 있고 두부를 풍성히 준비하면 탄수화물인 밥의 양을 줄이면서 든든한 한 끼가 되어주니 더욱 좋아요. 고기 없이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추가하여 달달 볶은 묵은지볶음만으로도 맛있는 이 메뉴는 앞다리살을 넣어 아이들까지 푸짐하고 맛있게 밥 한 공기 뚝딱 비운 레시피로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고기도 달달 볶아 80%가량 익혀주도록 해요. 평소 삼겹살을 넣을 땐 자체의 기름으로 충분했는데 이번 앞다리살은 기름기가 부족하여 볶을 때 다소 뻑뻑했어요. 그래서 식용유를 한두 큰 술 추가하여 노릇하게 볶아주었답니다. 고기의 상태에 따라 볶아가면서 식용유를 소량 추가해 부드럽게 볶아줍니다.
STEP 6/12
썰어 놓은 신 김치와 설탕 1.5 큰 술을 함께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묵은지를 볶을 때 설탕을 소량 넣고 함께 볶으면 김치의 군내도 잡아주면서 보다 감칠맛 나게 볶을 수 있어요.
여기에 선택사항으로 고춧가루 한두 큰 술 더하여 볶으면 보다 얼큰하면서 진하게 볶아낼 수 있는데요. 보기에도 더욱 먹음직스러워 보인답니다.
STEP 8/12
잘 볶은 고.기.와 김.치.에 간장 2 큰 술, 참치액 1 큰 술, 맛술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더해 달달 볶아 간을 맞춰주면서 감칠맛을 내줍니다.
STEP 9/12
맛있게 볶아진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집 마다의 김치의 간이 다를 수 있기에 여기서 맛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 소량을 통해 맞춰주면 좋아요.
STEP 10/12
양파를 넣고 한 번 더 볶아줍니다. 여기서 대파 소량 송송 썰어 추가해도 좋고요. 당근 얇게 썰어 볶아도 좋아요. 또한 매콤함을 위해서 고추 한두 개도 이 단계에서 함께 넣고 볶아줍니다. 저희는 아이들과 함께 먹기에 오늘은 고추는 생략해 주었어요.
STEP 11/12
불을 끄고 참기름 한 큰 술과 깨 적당량을 넣고 휘리릭 마무리로 볶아주면 고소함을 더한 맛있는 김치볶음 완성입니다.
STEP 12/12
두부는 뜨거운 물에 데치는 방법도 있는데요. 가장 손쉽고 간단하게 먹는 방법은 전자레인지에 후다닥 데우는 것입니다. 팔팔 끓는 물에 넣고 1~2분간 데치는 방법도 있으니 어떠한 방법도 상관없어요. 먹기 직전 따뜻하게 데우면 좋고요. 두부 양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여 뜨끈하게 데워주세요. 저는 300g 한 모 기준으로 2분 30초 돌려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했습니다. 두부의 든든함과 단백함으로 더욱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김치볶음 완성입니다. 소량의 밥을 추가해서 먹어도 좋고요. 두부만 풍성히 준비해서 먹으면 다이어트 식단 메뉴로도 좋아요. 또한 술안주 메뉴로도 최고 인건 모두 아시지요? ^^ 이제 아이들이 제법 커서 매콤한 메뉴를 좋아하여 고기 듬뿍 넣어 묵은지 볶음 참 좋아해요. 냉장고 속 잘 익은 묵은지를 소진하며 맛있게 활용하는 메뉴로 이번 주말 메뉴로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