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국거리용 300g을 준비합니다. 사태나 양지를 준비하는데요~ 직접 덩어리 고기를 구입하셔서 먹기 좋게 썰어서 만드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소고기를 볶지 않고 무국을 끓일때는 핏기를 잘 빼야합니다!! 핏기빼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찬물에 10~20분정도 담궈서 핏기 빼는 방법~ 핏기뺄때 설탕소량 넣고 빼시면 고기가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두번째는 끓는물에 데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끓는물에 데치는 방법으로 요리합니다!!!
끓는물에 데치는 핏기배는 방법: 냄비에 고기가 잠길정도의 물을 끓인후 끓어오르면 고기를 넣고 아주 살짝만 데친후 재빨리 찬물에 헹궈 체에 받쳐 준비합니다. 고기를 너무 오래 데치면 육즙이 다 빠져서 맛이 없어집니다. 살짝만 겉에 핏기만 제거한다는 느낌으로 데치세요!!! 확실히 데친 고기로 무국을 끓이면 검은색의 핏기의 거품이 거의 안나오고요~깔끔합니다.
냄비에 데친 소고기를 넣고요~ 다시마 2조각(사방6cm정도)을 넣어줍니다. 여기에 물2L를 넣고요 뚜껑은 덮어줍니다. 센불로 켠후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10분 끓여줍니다!!
STEP 5/5
10분 끓이는 동안 중간에 생기는 거품은 제거합니다. 10분 끓인후 다시마는 건져주시고요~ 준비한 무를 넣고요~뚜껑 덮고요 다시 센불로 켠후 다시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15분 끓여줍니다. 15분 끓인후 다진마늘1T. 썰어놓은 파를 넣고 국간장2T.멸치액젓2T.후춧가루소량 넣은후 한번 끓어오르면 간을 보셔서 부족한 간은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추가하세요!! 저는 소금 완두콩알만큼 넣었습니다. 여기에 두부를 넣고 끓이면 명절때 많이들 끓이는 탕국이 됩니다. (탕국에는 고명으로 다시마를 썰어서 넣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