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쫑은 풍부한 영양을 담고 있는 마늘의 꽃줄기로 부드럽게 간장조림으로 완성한 마늘쫑간장 조림으로 만들어도 참 맛있는데요. 오늘은 고추장 양념에 볶아낸 아삭한 식감의 마늘쫑고추장 볶음으로 마늘쫑으로 만드는 인기 반찬이랍니다. 마늘쫑은 칼륨과 칼슘을 비롯하여 비타민 등의무기질과 식이섬유 및 단백질 등의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요즘같이 더운날 물만 말은 밥에 하나씩 얹어먹어도 꿀맛인 영양가득 마늘쫑으로 고추장 양념 맛있게 하여 아삭하게 무쳐낸 마늘쫑반찬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마늘쫑의 노란 잎 부분 및 꽃 몽우리 부분을 먼저 손질해 주는데요. 끝이 노란색은 밭에서 햇볕을 많이 받은 것이기에 잘라내고 드시면 된답니다. 위와 같이 중간 꽃몽우리 부분을 기준으로 잘라내도 좋고 제철 국산 마늘쫑인 이 꽃 몽우리 부분도 연하기 때문에 함께 조리해도 상관은 없답니다. 저는 너무 굵은 꽃 몽우리만 제거해 주고 연한 부분은 살려 재료로 사용해 주었어요.
1L 정도의 물이 끓으면 소금 1 큰 술과 마늘쫑을 넣고 30~40초 정도 데쳐줍니다. 마늘쫑 고추장 볶음은 아삭한 맛을 살리면 더욱 맛있어서 이 정도 시간으로 데쳐주는데요.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하시면 조금 더 시간을 두고 데쳐주면 되어요. 데친 후 체반에 두고 찬물 샤워로 열기를 제거해 준 뒤 물기를 빼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