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다가오는 추석명절 도움이 될 도라지나물볶음 어떤분께서 요청하셔서 오늘 소개하는데요~ 도라지나물볶음이 쉬운것 같지만요 은근히 어려운 나물반찬입니다. 이유는요...도라지나물볶음이 쓴맛을 제거한다고 했는데도.. 쓴맛이 유독 많이 나는 도라지나물이 있어요;; 원래 쓴맛이 몸에 좋으니까 그냥 쓴맛으로 먹어도 되는데요...너무 써도 먹기 좀 그렇잖아요.. 저도 몇년전 어머님께서 힘들게 집앞에서 직접 키우신 도라지를 주신적이 있는데요... 아주 작은 도라지였습니다. 그냥 쇼핑몰할때는 시중에 파는 깐도라지를 대량으로 사용하다보니 어렵지 않게 생각했는데요~ 국산 도라지 그것도 향이 강한 도라지를 쓴맛제거하다보니... 그 쓴맛 제거가 참 어렵더라고요 저희 시어머님은 소금물에 하룻밤을 담궈 놓기까지 하신데요... 이렇게 이야기하면 하룻밤동안 담궈서 도라지에 좋은맛 다빠지겠다고... 분명히 안좋게 생각하시겠만요;; 그런데요 하룻밤을 담궈놔도 쌉쌀합니다. 아마도 자연적으로 키운 도라지라서 그러겠죠?? 하여간...도라지의 쓴맛에 따라 물에 담그는 시간만 조절하시면 도라지나물볶음은 성공하실겁니다!!
도라지를 그릇에 담고요~ 굵은소금2T.설탕1T.물100ml를 넣고 조물조물 해준후 물2L를 넣고 20분 절이듯 담궈 쓴맛을 제거합니다. 그냥 예전에는 소금물에만 쓴맛을 제거했는데요 설탕도 넣어야 도라지의 단맛이 빠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사실..그냥 소금물에만 담궈도 별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20분 담근후 하나 드셔보셔서 입맛에 아직 쓴맛이 나면 더 담그세요!!! 쓴향이 강한 도라지는 1시간 담그셔도 되고요 아주 강한향의 도라지는 하룻밤을 소금물에 담그셔도 됩니다!!!하룻밤 물에 담글때는 냉장고속에 보관하세요!!! ***도라지나물볶음의 쓴맛에 예민하신 분들이나... 요리초보자분들이라면 그냥...소금물에 도라지 담그시고요 몇시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쓴맛 거의 안나실겁니다!!!
STEP 4/5
20분정도 쓴맛을 제거한후~ 하나 드셔보세요...그래도 쓴맛이 너무 강한 경우엔 특히 자연재배한 도라지의 경우에는 조금 더 물에 담궈 놓으세요!! 20분 담궈 놓은후 물에 두세번 세척후 체에 받쳐주시고요~ 끓는물에 넣어 30초만 살짝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체에 받쳐 물기를 쭉~빼줍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번 데친후 도라지나물 볶을겁니다. 이렇게 한번 데치면 볶는시간도 단축되고 실패할 확률이 적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 한가지!!! 데친 도라지를 체에 받쳐 물기를 탈탈 잘 털어주세요!!! 안그러면 도라지에 물기가 많아서요 팬에 볶을때 물기때문에 도라지가 익는데 오래 걸려서 쉽게 물러집니다(익어요)
팬에 다진마늘1/2T.식용유1T반을 넣고요~ 도라지를 넣은후 고운소금1/2T정도 넣어줍니다. (소금의 양은 기호에 맞게 조절해서 넣으세요) 센불로 켠후(뚜껑은 처음부터 끝까지 열고 볶아줍니다) 1분정도 볶다가 멸치다시마육수3T를 넣고 계속해서 센불에서 국물이 줄어들때까지 볶은후 들기름1T.갈은깨1T.다진파1T반을 넣고 뒤적인후 마무리합니다.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소금추가하세요. ***도라지가 너무 익지 않게...아삭할정도로만 볶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