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정은 안하셔도 되는데 저희 아이들이 미디움웰던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렇게 칼집을 내어 주고 구워요. 저희 스테이크 굽기 비법은 높은 온도에 단시간 굽는거이기 때문에 이렇게 칼집을 내고 구우면 나중에 큐브스테이크 같이 먹기도 좋고 겉은 바싹에 안에도 미디움웰던 굽기로 잘 익어요. 여러분들은 그냥 구워주세요. 이건 우리집 아이들이 먹는거여서 어쩔수 없는 과정입니다.
지금 부터 마리네이드 과정이에요. 마리네이드 과정을 거치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풍미가 더해진다고 해요.마리네이드는 자기의 입맛대로 하면 되는데 허브를 싫어하는 저희 아이들을 위해 이번에는 소금이랑 후추를 뿌려주고 올리브 오일을 고기의 앞뒤에 뿌려주고 맛사지해주세요. "맛있어져라 맛있어져라~~~" 주문도 같이 혹시 허브 좋아하시면 허브를 뿌려줘도 좋고 아니면 간편하게 스테이크 시즈닝 을 뿌려줘도 너무 굿입니다. 저희집 아이들은 시즈닝을 뿌려서 구워주면 향신료랑 살짝 매콤함에 싫다고 해서 소금이랑 후추만 사용하고 있어요.
STEP 4/9
맛사지라고 해서 대단한것은 아니고 손으로 촉촉 두들겨 주었어요. 촉촉 촉촉 다 하셨으면 비닐로 공기와 차단되게 덮어주세요. 그리고 실온에 놓아주세요. 스테이크 말고도 다른 고기도 구워줄때 실온과 비슷할때 구워줄때가 가장 맛있어 진다고 해요. 이렇게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식사시간에 맞춰 50분 정도 마리네이드 해주었어요.
이제 구워볼게요. 저희집에서 가장 강한 힘을 내는 그리들팬이에요. 이 그리들팬은 높은 온도를 낼수 있어서 볶음밥을 만들어 먹거나 고기 구울때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저는 아까 올리브유를 넣어 마리네이드도 했고 고기에 기름이 좀 있어서 올리브유를 아주 소량만 넣어서 구웠어요. 아주 뜨겁게 달궈준 그리들팬에 고기를 올려줄게요.
저희집 스테이크 굽기는 아주 높은 온도로 단시간 구워서 앞뒤로 2번씩 굽는게 비법이에요. 앞 뒤면으로 2~3분 정도 구워줄게요. 이때 시어링이 되어서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게 구워진답니다. 마이야르 반응을 이용한 방법인데 음식 조리시 고기의 표면색이 갈색으로 변하는데 절대 탄것이 아니에요. 바싹하게 좋은 색으로 구워지는건데 육줍이 밖으로 안새어나게 잡아 준다는 느낌으로 구워주면 된답니다. 너무 오래 구우면 타겠죠? ㅜㅜ 그래서 2~3분 정도 재빨리 겉을 크리스피 하게 시어링해주세요. 사진 같은 느낌으로 ^^
STEP 7/9
앞 뒤를 이렇게 시어링 해주고 불을 낮춰서 앞 뒤로 한번더 구워줘요. 불을 낮춘 이유는 시어링을 충분히 시켜줘서 높은 불이면 탈까봐이고 속까지 더 익혀주기 위해 저는 앞뒤로 1분씩 더 구워주었어요. 아까 말씀 드렸듯이 저희집 아이들은 미디움웰웰던을 좋아해서 많이 익혔어요. 미디움웰던이나 미디움을 좋아하시면 두번째 익힘을 30초도 충분할것같습니다.
STEP 8/9
다 익었으면 이제 레스팅 시켜줄게요. 레스팅은 5분~10분 시켜주면 좋은데 레스팅 단계를 거치면 좀더 촉촉한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다고 해요. 레스팅을 시켜주면 고기 중간에 수분이 전체적으로 퍼지면서 촉촉하게 부드럽게 먹을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레스팅은 적당한 그릇에 스테이크를 넣고 호일로 덮어 주면서 기다리면 됩니다. 꼭 고기가 찜질방에서 찜질 하는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