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를 넣고 감자탕을 끓여도 좋은데요. 신김치를 넣고 끓여도 맛있답니다. 김치를 넣은 요리는 뭐든 다 맛있는 것 같아요. 돼지 등뼈를 넣고 푹~~~ 끓이면 국물이 끝내주죠. 진하고 구수한 국물에 신김치를 넣고 푹 끓여 주었으니 맛이 없을 수가 있나요. 고기를 발라 먹어도 맛있고 푹 익은 김치도 야들야들 맛있답니다. 그리고 국물에 밥을 말아 먹으면 속이 든든하죠. 저녁메뉴로 딱 좋아요.
푹~~ 한시간즘 끓여 줄 거라 물이 졸아들 것을 생각해 등뼈가 잠기고 여유 있게 물을 더 부어 준 후 가스레인지에 올려 줍니다.
STEP 5/13
신김치는 무등 속이 많이 들어 있어서 속을 제거하기 위해 한번 헹궈 내주는 게 좋아요. 군내가 많이 나는 묵은지일 경우에는 조금 더 많이 헹궈 내주시고요. 살짝 신김치라면 속만 털어내고 그냥 넣어 주셔도 괜찮습니다.
STEP 6/13
돼지등뼈를 넣은 냄비에 신김치도 같이 넣어 주세요.
STEP 7/13
된장 5T, 다진 마늘 5T, 고춧가루 5T, 맛술 2T, 들깨가루 5T를 넣어 주세요. 고춧가루는 김치의 헹군 정도에 따라 나중에 색을 보고 더 추가해 주시면 되고요. 들깨가루도 입맛에 따라 더 추가해 주셔도 좋아요. 저는 고춧가루와 들깨가루 모두 더 추가해 주었습니다.
STEP 8/13
대파 2-3대, 청양고추 3-5개를 넣어 주세요. 대파와 청양고추는 다 끓인 후에 제거해 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