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손질한 고구마줄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씻어줬는데요. 취향에 따라 고구마줄기를 긴 것 그대로 조리해서 먹는 분들도 있지만 집집마다 취향이 다르니 저는 이렇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했어요.
STEP 2/5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주고 고구마줄기 삶아주세요. 삶는 시간은 10분 정도 잡아서 조리했어요.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보다는 부드런 식감이 좋아 조금 오랫동안 삶아줬어요. 고구마순 삶는 시간이 레시피마다 다르니 애매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취향에 따라 6분 정도 아삭하게 삶아서 조리해도 좋아요. 또, 고구마순 상태에 따라 삶는 시간도 다르니 체크해주세요. 삶아진 고구마 줄기는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STEP 3/5
썰어놓은 양파와 고구마줄기를 넣고 살짝 볶아주세요. 식용유 1큰술 정도 넣고 볶아주세요. 매콤한 볶음을 원하시면 청양고추를 추가해주고 다른 야채를 추가해서 요리가 가능해요.
STEP 4/5
살짝 볶아진 고구마줄기에 간장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주세요. 어느 정도 양념이 골고루 베이면 물 2큰술 정도 넣어 자작하게 약불에서 조려주시면 됩니다.
STEP 5/5
타지 않게 졸여주고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싱겁다 하시면 소금으로 살짝 간을 해주세요.
고구마줄기는 껍질을 제거하고 먹어야 질긴 식감이 사라지는데요. 껍질을 제거할 때 손에 물들지 않고 줄기를 제거하는 방법은 한번 데친 뒤에 고구마껍질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