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요리는 마른갈치 요리인데요. 큰 갈치를 반건조해서 마른갈치조림은 다들 많이 해보셨을 텐데요. 이번에는 작은 갈치를 멸치처럼 볶은 마른갈치 볶음을 준비했어요. 건어물 시장에서 마른갈치를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볶아보면 멸치볶음보다 더 씹히는 맛도 좋고 맛있으니 한번 해보세요.
먼저 마른갈치조림 양념을 만들어 둡니다. 고추장 1스푼, 고운 고춧가루 3스푼, 진간장 1스푼, 조청 2스푼, 감초 우린 물 2스푼, 매실액 2스푼, 맛술 1스푼, 생강즙 1스푼, 간마늘 1스푼, 통깨, 후추를 조금 넣고 섞어 둡니다. *감초물은 생략해도 되지만 넣었을 경우 갈치 잡내를 잡아줍니다.
STEP 3/5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달아올랐을 때 손질한 마른갈치를 넣고 노란빛이 돌 때까지 볶습니다.
STEP 4/5
그리고 다른 팬에 아까 만든 양념을 넣고 살짝 졸여요. 이때 양념만 넣으면 양념이 졸아들어서 물을 2스푼 추가합니다.
STEP 5/5
소스를 끓이고 팬의 불을 끄고 마른갈치를 넣고 양념과 잘 버무려요. 이때 매운맛을 좋아하면 청양고추를 취향껏 쫑쫑 썰어 넣습니다.
마른갈치조림의 포인트!!! 마른갈치를 볶아주는 건데요. 달궈진 팬에 기름을 넉넉히 넣고 마른갈치를 볶아주어야 비린 맛이 나지 않아요. 이걸 안하면 엄청 비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