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실에 있던 밤이어서 물에 담가 두었어요. 대추도 불순물 빠지라고 물에 잠깐 담가 두었고요.
STEP 2/16
밤 까는 게 힘든데, 물에 불려 놓았더니 잘 까집니다. 껍질 벗긴 밤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세요.
STEP 3/16
대추는 씨만 남기고 돌려 깎기 해서 준비해 주세요.
STEP 4/16
여러개 겹쳐서 채 썰어 주시고요.
STEP 5/16
찹쌀은 3컵 정도 씻어서 물에 30분 정도 불려 놓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쪽 빼 줍니다.
STEP 6/16
양념장을 만들어요. 흑설탕 1컵, 진간장 4큰술, 소금 1작은술, 계피가루 1작은술, 참기름 2큰술을 잘 섞어 줍니다.
STEP 7/16
물 3컵과 대추씨를 넣어서 대추씨 우린 물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섞어둔 양념장을 부어요.
STEP 8/16
밥솥에 불린 찹쌀을 넣고 쌀보다 1cm 정도 위로 대추씨 우린 물을 넣어 주세요.
STEP 9/16
그리고, 밤과 대추를 넣어 줍니다. 저는 아이들 때문에 호두나 건포도는 제하고 만들었는데요. 호두와 건포도, 은행도 함께 넣어서 만들면 더 맛있어요. 고명은 취향 따라 더 넣어주시면 좋아요.
STEP 10/16
기존에 약밥 할 때 전용으로 쓰던 밥솥을 버리고 모셔 두었던 쿠쿠 밥솥을 꺼냈어요. (따로 약밥 코스가 없네요 ㅠ) 그냥 영양밥 고화력으로 눌러 보았습니다. ㅎㅎ
STEP 11/16
30분 정도 걸려서 다 완성되었어요!
STEP 12/16
참기름 살짝 두르고 위아래로 잘 섞어 줍니다.
STEP 13/16
모양 잡을 용기에 참기름 살짝 두르고 골고루 펴 발라 줍니다.(용기에 달라붙지 말라고요)
네모반듯하게 모양을 잡고 한 김 식힌 후
STEP 14/16
도마에 얹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면 완성입니다.
제가 쓰는 쿠쿠밥솥은 바닥이 누룽지처럼 돼요. 전 그래서 싫더라고요.(쿠쿠만의 특허기술인 것 같던데, 전 그 부분이 싫어요. 그래서 밥은 늘 압력밥솥으로 하죠.)
역시나 약밥도 눌려졌어요. ㅠㅠ 기존 밥솥을 버린 것이 참 아쉽네요. ㅎㅎ
STEP 15/16
밥알이 좀 탱글탱글 살아있어야 더 맛있는데, 고화력으로 만들었더니 밥알이 살아있지 않네요. 다음에는 고화력 아닌 일반 화력으로 만들어야겠어요. ㅎㅎ
STEP 16/16
나머지는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 후 하나씩 꺼내 먹으면 건강한 간식으로 이만한 것도 없지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