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아침에는 보통 대충 떼우는 느낌으로 식사를 하기 마련인데요. 오전에 뒹굴거리는 대신 주말 저녁식탁은 신경 써서 식구들 입맛을 맞추는 편이에요. 늘 딸내미 입맛 위주로 음식을 하는 편이라 오늘은 남편 입맛 챙겨보려고요. 남편은 얼큰한 국물요리, 고기요리를 좋아해요. 그래서 오늘은 고기가 들어간 국물요리를 좀 해 주려고요. 그건 바로 부.대.찌.개.예요. 백종원님 레시피대로 만들었는데, 돼지고기다짐육까지 듬뿍 넣고 만들었더니 더 맛있더라고요?
양념장을 먼저 만들어 볼게요.
고추장 1/2스푼, 된장 1/2스푼, 고춧가루 2스푼, 진간장 1스푼, 후추 2꼬집
이렇게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양념장을 만들어 바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잠깐이라도 숙성해 놓았다가 만들면 더 맛있잖아요? 사실 저는 전날 저녁에 부대찌개 만들려고 준비해 뒀다가 급히 다른 메뉴를 만드느라 다음 날 만들었거든요? 그러다보니 냉장고에서 하루동안 숙성한 거죠. 그래서 그런지 부대찌개가 더 맛있게 느껴지더라고요.ㅎㅎㅎ
STEP 2/10
스팸과 비엔나소세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저는 돼지고기다짐육을 함께 넣을 거라 작은캔 스팸을 사용했어요. 비엔나소세지는 10개 사용했고요.
STEP 3/10
돼지고기다짐육 1/2컵, 신김치 1/2컵, 떡국떡 1/2컵을 준비해 주세요.
떡국떡은 집에 있어서 넣었는데요. 없으면 굳이 안 넣으셔도 되겠죠?
STEP 4/10
콩나물 1줌을 준비해 주세요. 두부 1/2모, 양파 1/2개, 대파 1개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STEP 5/10
냄비에 돼지고기다짐육 1/2컵, 참기름 1스푼, 마늘큐브 1개를 넣고 볶아주세요.
돼지고기는 그냥 넣는 것보다는 미리 한번 볶아서 만들면 더 맛있을 것 같아서 볶아서 만들어 봤는데 맛있더라고요.
STEP 6/10
돼지고기가 다 익으면 신감치 1/2컵도 함께 넣어 볶아주세요. 김치가 어느정도 볶아지면 물 600ml를 넣어주세요.
STEP 7/10
스팸, 비엔나소세지, 양파, 대파, 콩나물, 떡국떡을 넣어주시고요.
STEP 8/10
미리 만들어 둔 양념장도 함께 넣어주세요.
STEP 9/10
모든 재료를 넣고 저어준 후 15분쯤 끓여주시고요.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고 5분정도만 더 끓이시면 돼요.
STEP 10/10
스팸과 비엔나소세지 그리고 돼지고기다짐육까지 넣어 맛을 더한 부대찌개가 완성됐어요. 백종원님의 양념비율을 따라 만들었더니 정말 맛있네요. 역시 백쌤 클라쓰! 제가 만들어 주는 음식은 뭐든 잘 먹어주는 남편이지만 오늘은 특히 잘 먹네요. 찌개 분량이 2인분쯤 되는 것 같아서 반만 먹고 내일 또 먹겠냐고 물었는데, 그냥 다 먹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더니 진짜 다 먹었었어요.ㅎㅎㅎ 얼큰하고 뜨끈한 국물요리인 부.대.찌.개! 보글보글 끓여서 맛있게 잘 먹었네요.
양념은 미리 만들어 잠깐이라도 숙성시켜 사용하는 게 더 맛있어요. 돼지고기다짐육은 다진마늘과 소금, 후추 넣고 먼저 볶아서 사용해 주세요. 그럼 돼지고기에서 감칠맛과 고소함이 우러나서 더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