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질이 끝난 쭈꾸미에 밀가루 1컵을 넣고 조물조물 문질러 점액질을 빼줍니다. 특히 빨판 속 지져분한 것들이 빠져나오도록 다리부분을 잘 문질러줍니다.
쭈꾸미는 문어에 비하면 살이 연합니다. 굵은 소금으로 문지르면 살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밀가루로 너무 세게 당기지 말고 부드럽게 잘 주물러서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STEP 3/12
밀가루와 이물질이 잘 씻겨나가도록 찬물에서 여러번 깨끗이 헹구어줍니다.
STEP 4/12
쪽파 9뿌리, 당근 1/3개, 오이 1/3개, 고추1개를 준비합니다.
STEP 5/12
쪽파는 끓는 물에서 10초간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주고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빼줍니다.
STEP 6/12
쪽파 삶은 물에 쭈꾸미를 넣고 청주나 소주를 소주컵으로 한컵 넣어줍니다. 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1분 정도만 삶아줍니다.
쭈꾸미의 크기에 따라 삶은 시간이 달라질 수 있지만 너무 오래 삶으면 질겨질 수 있습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1~2분 정도만 삶아주세요.
STEP 7/12
잘 삶아진 쭈꾸미는 체이 받쳐서 잠시 식혀줍니다.
찬물에 헹구지 않습니다.
STEP 8/12
당근과 오이는 길게 반으로 잘라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STEP 9/12
물기를 뺀 쪽파는 1개씩 먹기 좋은 사이즈로 접어서 돌돌 말아줍니다.
STEP 10/12
삶아놓은 쭈꾸미가 한김 식으면 한입크기로 먹기좋게 잘라줍니다.
STEP 11/12
초고추장은 먼저 식초2큰술과 설탕 2큰술을 섞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 후 고추장 2큰술과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 잘 섞어주고 통깨를 조금 뿌려줍니다.
기름장은 소금 1/2큰술과 다진마늘 1/2큰술을 넣고 참기름 2큰술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STEP 12/12
접시에 썰어놓은 쭈꾸미와 오이, 당근, 쪽파, 그리고 고추도 잘게 썰어서 세팅해 줍니다. 저는 마늘은 좋아해서 통마늘도 조금 같이 썰어주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고추와 마늘을 쭈꾸미와 함께 초장이나 기름장에 찍어드시면 됩니다.
-해물을 데칠 경우에는 가능한 큰 냄비에서 물을 많이 끓여서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해물을 끓는 물에 넣으면 물의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물의 양이 적으면 해물을 넣었을때 물의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다시 끓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려 해물에서 비릿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해물은 높은 온도의 끓는 물에서 단시간에 데쳐야 비릿한 냄새가 제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