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갈비 1팩을 흐르는 물에 5분간 꼼꼼히 씻어 줍니다. 뼈가 붙어 있는 갈빗살은 절단 시에 미세한 뼛가루가 남아 있기 때문에 물을 받아서 사용하기보다는 수전을 틀어 놓고 흐르는 물에 깔끔하게 씻어 주는 게 좋습니다.이렇게 씻어주는 과정에서도 이물질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 편인데요. 기름기 때문에 세척이 안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애벌 삶기가 필요합니다.
STEP 2/11
세척한 돼지갈비는 물을 충분히 제거해 주시고, 애벌 삶기는 끓는 물에 5분간 삶아 줍니다. 방송으로 봤을 때 찬물에서 끓이는 방식은 육수용, 끓는 물에 삶는 것은 먹는 고기용이라고 하더라고요.
STEP 3/11
고기는 끓는 물에 넣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하얀색으로 변하는데요, 고기 말고 고기에 붙어 있는 뼈에 빨간색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삶아 주시면 애벌 삶기는 다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STEP 4/11
삶은 물을 보면 기름기가 제거가 되면서
붙어 있던 이물질들이 떠 있는 게
보이는데요. 삶은 돼지갈비는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씻어서 이물질을 제거 주세요.
STEP 5/11
돼지갈비를 애벌 삶는 동안 돼지갈비의 잡내를 제거해 줄 육수를 준비합니다. 육수에 들어가는 기본 재료는 마늘과 통흑후추 2가지입니다. 마늘 2주먹을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 주고 칼의 옆면으로 마늘을 으깨줍니다.
STEP 6/11
으깬 통마늘을 육수를 끓일 냄비에 담고 기름 없이 볶아 주다가 통흑후추 1스푼을 넣고 2~3분 정도 가볍게 볶아 줍니다.
STEP 7/11
이렇게 마늘과 통후추를 볶아서 사용하는 것이 잡내 제거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STEP 8/11
냄비 바닥이 살짝 그을린 정도가 되면 전체 육수의 1/3에 해당하는 생수 4컵을 넣고 끓여 줍니다. 소량의 육수를 진하게 만들어서 고기에 진하게 간을 베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STEP 9/11
끓이는 동안 굴 소스 1스푼, 설탕 0.5스푼, 소금 1.5스푼을 넣어서 양념을 해주고 돼지갈비를 넣고 10분간 끓여 줍니다. 고기 잡내를 제거하고 간이 배게 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네요.
STEP 10/11
10분이 지나면 생수 9컵을 추가로 넣어서 40분간 끓이면 "돼지갈비탕"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끓이는 동안 수분 증발이 되기 때문에 중간에 간을 한번 보시고 물을 조금씩 보충해 주세요.
STEP 11/11
용기에 담을 때는 고운 채를 받쳐서 국물을 담아 주시고 고기는 따로 집개로 담아 준 뒤에 팽이버섯과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