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82
상품목록
main thumb
가루씨

5가지 봄나물 된장무침 맛있게, 냉이/ 봄동/ 열무/ 방풍나물/ 취나물무침

여러분도 봄에 우르르 쏟아져 나오는 나물들. 만능 된장 양념장으로 쉽고 맛있게 무쳐, 식탁 위를 푸른빛으로 장식해보세요~♬
5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동영상Video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자세한 레시피는 동영상을 참조!
https://youtu.be/GWglVNGdvLs
먼저 열무는 뿌리가 질기니깐, 칼로 잘라내 버려주세요.
냉이는 잔뿌리를 손질해 준 다음 뿌리와 잎 사이에 있는 것을 도려내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갈라주면 OK.
그리고 봄동의 심지는 딱딱하니 썰어내 버려주는 거 다들 아시죠!
방풍은 줄기 쪽을 만져봤을 때, 질기고 딱딱하다 싶으면 떼어내주세요.
취나물은 별달리 손질할 건 없고. 보시면 상한 잎이 있다 싶으면, 골라내 버려주시는 게 좋답니다.
부글부글 끓는 물(+소금 1/2T)에 냉이 2~3분, 방풍 2분 30초, 봄동 3분 30초, 취나물 4~5분을 센불에서 데쳐주세요.

시간을 써놓기했는데. 물온도, 나물양, 불세기 등등 다양한 요인으로 시간차가 있으니 줄기를 만져봤을 때 부드러워진게 가장 확실하답니다!!

단 열무는 예외적으로 줄기를 1분 데쳐준 다음, 잎까지 다 넣어 3분 30초 정도 데쳐주면 된답니다.
이제 찬물에 두번 씻어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 다음 손으로 꼭! 짜주시면 OK.
마무리로 열무는 길이가 좀 기니 먹기 좋게 3~4등분 해주고, 봄동의 큰 잎은 먹기 불편하니 손으로 나눠주는 게 좋겠죠!!
달큼한 맛을 더해줄 양파는 잘 녹아들도록 잘게 다져주고, 고명 재료인 홍고추와 흰 대파는 쫑쫑쫑 썰어 주면 된답니다.
예열된 뚝배기에 들기름을 두른 다음, 양파를 넣고 투명하게 중불~중약불에서 익혀주세요. (대략 2분 정도?)
양파가 살짝 부드럽게 익으면, 된장, 다진 마늘을 넣어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쌀뜨물을 넣고 끓여주면 되는데. 이때 쌀뜨물을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여러 번에 걸쳐 나눠가며 원하시는 되직한 농도가 나올 때까지 볶아가면서 졸여주세요. (4~5분 정도)
완성된 된장 양념장은 식으면서 더욱 되직해지는 경향이 있으니, 그걸 참조해가면서 졸여주는 게 좋아요!

또 잔열에 타질 수 있으니 계속 젓어주는 게 추천드려요.

이제 물기를 짜느라 뭉친 나물을 탈탈 털어준 다음, 된장 양념을 넣어서 무쳐주시면 된답니다.

나물마다 들어가는 양이 다르니. 1T 정도 넣은 다음 맛을 보고, 취향껏 간을 조절해 주는 게 좋겠죠.

마무리로 썰은 홍고추와 흰 대파, 부순 깨, 참기름을 넣고 뒤적여주면 오늘의 나물 요리들 완성!!
여기에 맛의 좀 더 변화를 주고 싶으면. 매콤한 맛을 더해줄 고추장, 고춧가루, 또는 달큼한 매실청을 조금씩 넣어줘도 또 꿀맛이 따로 없으니 참조해주세요.
또 이번 된장 양념장은 오래 두고두고 보관하는 건 아니에요. 그러니 나물 무치다가 조금 남았다 싶으면, 수육 삶을 때라든가 된장국에 넣어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T = 15cc, t = 5cc 계량 수저 기준.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가루씨

요리를 좋아해서 한ㆍ중ㆍ일ㆍ양식ㆍ복어 자격증까지 갖추고 요리하는 집밥의 여왕https://www.youtube.com/channel/UCvEuV4SJ4huzWHIkUmYIgnw

태그Tag
봄나물 추천 더보기
+ 봄나물 레시피 더보기
냉이 추천더보기
봄동 추천더보기
열무 추천더보기
취나물 추천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