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역마다 특색 있는 음식들이 몇 가지씩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충청도 지역에 속하는 대전에 살았으면서도 대학생이 되어서야 알게 되었던 충청도 지역 고유의 음식이 있었는데, 바로 돼지고기 짜글이 찌개입니다. 청주 근처에는 정말 많은 전문점들이 있었는데, 별 재료가 들어가지 않았었던 것 같은데 특유의 감칠맛과 매콤함으로 입맛을 살려주던 찌개 요리로 기억하고 있어요. 고추장찌개와는 살짝 다른 느낌이고, 또 김치가 들어가지 않는데 다른 지역에서도 가끔 만나볼 수 있는 제육 전골과 느낌이 비슷한 것 같아요. 오늘은 육수도 직접 만들어 더욱 깊은 맛으로 완성하는 돼지고기 요리, 돼지고기 짜글이 함께 만들어 보겠습니다. 같이 시작해 볼까요?
먼저 채소 손질부터 시작해 볼게요. 청경채는 크기에 따라 그대로 잎 부분만 떼어 사용하시거나 2cm 정도 간격으로 잘라 준비해 주시고 새송이버섯은 어슷하게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해서 준비할게요. 만가닥 버섯은 밑동을 0.5cm 정도 떼어 내 주시고 붙어있는 부분을 대강 떼어 준비해 주세요. 쪽파는 크기에 따라 세로 방향으로 2등분 해 주신 다음 4cm 간격으로 잘라주시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0.5cm 두께로 잘라 준비할게요. 주키니 호박은 세로 방향으로 2등분 해 주신 다음 0.5cm 두께로 편 썰기 해서 준비해 주세요.
STEP 2/8
두부는 큼직하게 잘라 준비해 주세요.
STEP 3/8
이제 돼지 목살 슬라이스에 고추장2T,고춧가루3T, 간장1T, 맛술1T, 후춧가루1/3t, 다진마늘1T 이렇게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어서 살짝 재워둘게요.
STEP 4/8
쌀뜨물 500mL에 다시마 2조각을 넣어 10분간 중불에서 끓여 육수를 완성해 주세요.
STEP 5/8
이제 준비한 채소와 두부를 널찍한 전골냄비에 넉넉히 담아주세요.
STEP 6/8
그리고 재워 둔 돼지고기를 넣고 육수까지 넉넉히 부어주세요.
STEP 7/8
이제 잘박하게 한소끔 끓여주시면 간단하게 완성하는 돼지고기 요리 돼지고기 짜글이 찌개 완성되었습니다.
STEP 8/8
얼큰하게 즐기기 딱 좋은 비주얼이죠? 돼지고기 짜글이가 어떤 음식인지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많으실 텐데, 매콤하면서 잡내 없이 즐기기 좋은 돼지고기 요리로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