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은 우선 해감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소금물에 약 2-3시간 정도 담가두고 해감해주시면 되는데 제가 구매한 바지락은 해감을 해서 왔네요!
STEP 2/4
냄비에 해감한 바지락과 물을 약 저는 5~6컵 정도 넣었어요 바지락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끓여주세요 조개를 넣고 끓이다 보면 하얀 거품이 나오더라고요 당황하지 마시고 거둬 주시면 돼요~! 하얀 거품을 거둬주시면 국물이 더 깔끔하고 보기에도 좋더라고요!
STEP 3/4
조개가 어느 정도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새우와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끓여주세요! 사실 새우는 꼭 안 넣어도 되는데 집에 냉동 새우가 있어서 함께 넣어줬더니 건더기도 많고 새우도 맛있어서 괜찮더라고요 ㅎ
STEP 4/4
청양고추, 두부, 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과 후추를 넣어주세요! 바지락 자체가 조금 짠 편이라서 소금을 너무 많이 넣지 않아도 돼요 1-~2가 집 정도 넣어주심 적당할 거 같아요~!! 저는 집에 새우젓이 있어서 소금 대신 새우젓을 넣어줬어요!! :) 국을 끓어 때는 짠맛이 덜 느껴지지만 식고 나면 국이 더 짜지니 너무 많이 넣을 필요 없을 거 같아요 ㅎ 그리고 저는 후추는 넣지 않았어요 저처럼 그냥 맑고 깔끔한 국을 원하시면 후추를 안 넣어서 끓여도 괜찮을 거 같아요!!
1. 두부, 새우는 꼭 안 넣으셔도 괜찮아요
2. 조개는 너무 오래 끓이면 질겨지니 너무 오래 끓이지 않는 게 좋으니 끓이실 때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