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기 어디까지 사용해보셨나요~? 저는 제빵기로 주로 반죽만 했었어요. 그러다 반죽기를 들이니 자주 사용하지 못했었구요. 그래도 반죽기보다는 제빵기로 반죽하는게 편해서 요근래는 종종 사용하기도 했었는데요, 사실 발효빵 만드는게 반죽에 성형에 발효까지 손도 정말 많이가고 시간도 많이 걸리죠. 빵은 필요하고 만들기는 싫고.. 이런 귀차니즘이 발동할때 제빵기로 반죽, 발효, 굽기까지 하니까 참 편리하더라고요. 반죽 재료만 넣으면 빵까지 완성되서 나오니 또 이만한 신세계가 따로 없는듯 한데 다만 아쉬운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제빵기의 특성상 과발효로 넘어가는 경우가 좀 생기더라구요. 과발효만 조심하면 편하고 조금은 빠르게 간편한 식빵을 맛볼수 있는것 같아요. 얼마전 흑임자가 많이 생겨서 흑임자를 갈아 제빵기로 검정깨 흑임자 식빵을 만들어봤어요. 완성된 빵은 그냥 먹으면 그냥저냥한 식빵인데 샌드위치로 먹으니까 부드럽고 고소해서 완성된 샌드위치가 넘 맛있었어요. 샌드위치가 필요할때 전날 저녁에 만들어두기 편리한 빵이 아닐까 싶어요. 제빵기로 완성하는 고소한 검정깨 흑임자 식빵~! 만들어보아요~
제빵기 용기에 우유와 물, 설탕, 소금, 카놀라유를 넣고, 그 위에 섞어둔 검은깨와 밀가루를 넣은 뒤, 맨 위에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를 넣고, 제빵기에 장착합니다. 물은 주변환경에 따라 들어가는 양이 달라질수 있으니까.. 최소양만 먼저 넣어본 뒤 반죽의 되기에 따라 양을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STEP 4/9
제빵기 급속코스로 반죽을 시작합니다.
STEP 5/9
20분이 지났을때 멈춤을 누르고,
STEP 6/9
다시 급속코스로 작동해서 반죽을 한번 더 합니다.
STEP 7/9
급속코스 작동후 20분이 지나 반죽이 끝나면, 반죽을 예쁘게 둥글리기해서 제빵기에 넣고,
STEP 8/9
발효에서 굽기까지 하면 완성~!
STEP 9/9
다 구워진 빵은 식힘망에 완전히 식힌 후, 잘라서 냉동보관 하면 됩니다.
제빵기가 작동 중에 열을 받아 반죽온도가 올라간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시작할때 액체재료를 차갑게 준비해서 넣어주면 반죽온도가 올라가는걸 어느정도 잡을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