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브로콜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과 인돌, 아스코르브산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노화를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요. 브로콜리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항암 효소를 활성화시켜 얼굴에 나타나는 이상 신호 를 예방해줍니다. 위건강과 심혈관질환에도 좋은 브로콜리 많이 드세요. 다만 브로콜리는 서늘한 성질이 있어서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요. 오늘은 천기누설 브로콜리찜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송이송이 잘라줍니다. 천기누설에서는 브로콜리 줄기까지 길게 잘라서 쇠고기 슬라이스 한 걸 돌돌 감아주었는데, 저는 브로콜리만 사용했어요.
STEP 2/7
한입에 먹기 좋게 송이가 큰 건 갈라줍니다.
STEP 3/7
식초를 넣은 물에 3분간 담궜다가 헹궈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STEP 4/7
보통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넣고 데쳐주는데, 물에 넣고 데쳐주면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그러므로 쪄주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적어요. 찜통에 물 600ml를 부어주고 팔팔 끓어서 김이 오르면 브로콜리를 찜판에 놓아줍니다.
STEP 5/7
뚜껑을 닫아줍니다.
STEP 6/7
3분 이내로 쪄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STEP 7/7
브로콜리를 보통 초고추장에 잘 찍어 드시죠? 초고추장과는 궁합이 안 맞고 겨자나 고추냉이가 궁합이 잘 맞아요. 물 2큰술, 간장 2큰술, 겨자 1큰술, 무즙 1큰술을 준비합니다. 무는 강판에 갈아서 즙만 사용했는데, 건더기도 같이 사용하면 초고추장처럼 점도가 생겨서 더 나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