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이스트라고 하는 발효종이 빵만들때 뿐 아니라 제과에도 들어가면 맛이 훨씬 좋아져요~ 아마도 발효 시간을 들인 공이 아닌가 싶네요. 이런 천연발효종으로 발효종 팬케이크를 만들어봤어요. 무척 촉촉하고 부드러운 팬케이크입니다. 위에 부담없이 무척 맛있게 먹을수 있는 팬케이크 입니다~ 만들어보아요~
달걀을 풀고 설탕과 소금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여기에 우유와 포도씨유,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고 섞어주면 되는데, 우유양을 25 g~ 55 g 사이에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우유양이 많아지면 반죽이 묽어지면서 식감도 좀더 부드럽게 됩니다. 저는 포도씨유를 사용했는데요~ 녹인 버터를 사용하면 좀더 풍미가 좋아지니까, 원하시는 맛대로 포도씨유나 녹인버터 중 하나를 넣으시면 됩니다.
STEP 2/3
여기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잘 섞은 후, 발효종을 넣고 잘 거품기로 잘 섞으면 됩니다.
STEP 3/3
완성된 반죽은 딱히 정해진 시간없이 냉장 보관 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하룻밤 정도 냉장보관했다가 구웠어요. 부피의 차이가 있으리라 생각했었는데, 발효종이 밥준지 꽤 된 거라 그런지 부피의 차이가 거의 없었어요~ 아마 밥준지 얼마 안된 발효종이라면 부피의 변화가 있을것 같구요~ 팬케이크 맛도 좀더 폭신해지리라 생각됩니다~ 완성된 반죽은 기름을 두른 후 키친 타월로 닦아낸 열이 오른 팬에 구워주세요. 한면이 사진처럼 구멍이 뽕뽕 생기면 뒤집어 노릇하게 익혀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