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굽지 않고 한번 끓는 물에 데쳐 줍니다. 그래야 익기 어려운 감자와 당근이 구울때에 바로바로 익을 수 있어요.
STEP 6/37
2~3분 데쳐낸 감자와 당근은 건져낸 후에 식혀 둡니다.
STEP 7/37
식힌 감자와 당근, 그리고 거기에 양송이버섯과 함께 밑간을 해 줍니다.
STEP 8/37
소금과 후추를 넣어 주시고요.
STEP 9/37
여기에 바로 훈제파프리카가루를 뿌려 주었습니다. 훈제향이 은은하게 나면서 색감도 붉은색을 띠게 해주지요.
STEP 10/37
올리브오일 뿌려서 잘 섞어 줍니다.
STEP 11/37
그렇게 밑간을 해서는 일단 냉장고에 보관!!!
STEP 12/37
이제 고기의 마리네이드를 해 줄 차례이지요. 돼지고기 안심 한근입니다.
STEP 13/37
1.5 cm 정도의 두께로 썰어 줍니다.
STEP 14/37
그리고 고기망치를 이용해서 두들려 줍니다. 안심은 살코기로 되어 있어서 익혔을때에 퍽퍽할 수 있으니 이렇게 두들려 주면 육질이 부드러워져서 퍽퍽하지 않게 되지요.
STEP 15/37
팍팍 잘 두들려졌습니다. 두께가 처음보다는 얇아졌지요. 그래서 처음에 조금 두께있게 썰어 주시는 것이 좋아요.
STEP 16/37
먼저 올리브오일 마사지를 해 줍니다. 골고루 앞뒤로 올리브오일을 발라 줍니다.
STEP 17/37
여기에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해주시고요.
STEP 18/37
그리고 훈제향 가득나도록 훈제파프리카가루를 뿌려 줍니다. 역시 골고루 앞뒤로 뿌려 주세요.
STEP 19/37
마리네이드해준 돼지고기 안심을 베이컨으로 돌돌 말아서 감싸 줍니다. 왜냐하면 안심에는 기름기가 없기 때문에 그 역할을 베이컨이 해 주어요. 베이컨의 향도 스며들고요.
STEP 20/37
모두 베이컨에 다 감싸 주었습니다. 그리고 월계수잎을 위에 올리고는 잠시 냉장고에 넣고 숙성을 시켜 줍니다.
STEP 21/37
고기가 숙성되는 사이에 스테이크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소고기스테이크가 아닌 돼지고기안심스테이크기 때문에 그리고 베이컨으로 감싼 돼지안심이라서 좀더 달콤하고 새콤한 소스가 필요할 것 같아서 사과소스를 준비했습니다. 팬에 황설탕을 넣고는 녹여 줍니다.
STEP 22/37
그리고 사과 1개를 깍둑썰기로 썰어서 준비해 놓고요.
STEP 23/37
설탕이 녹으면 이때에 화이트와인과 물을 넣어 줍니다. 화이트와인이 없으시면 식초로 대신하셔도 됩니다. 약불에서 다시금 굳어진 설탕을 녹이면서 저어가면서 졸여 주세요.
STEP 24/37
설탕이 다 녹았다면 이제 사과를 넣어서 같이 잘 섞어 줍니다. 약불에서 서서히 졸여 줍니다.
STEP 25/37
어느정도 졸여지면 이때 버터 한조각을 넣어서 섞어 줍니다. 버터를 넣은 것과 안 넣은 것의 차이가 확연하지요. 버터를 넣으면 고소함까지 더해 지거든요.
STEP 26/37
은은한 불에서 졸이면서 저어 줍니다. 그럼 국물이 자작해지면서 소스가 완성됩니다. 소스의 맛은 사과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과 더불어서 화이트와인이 들어가서 새콤한 맛까지 나게 해 주지요. 버터의 은은한 그 맛이 나면서요. 요요 소스 다른 고기요리에 활용해서 써보세요!!!
STEP 27/37
소스도 만들어졌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스테이크를 구워 볼까요. 먼저 가니쉬부터 만들어 줍니다. 달궈진 팬에 기름 두르지 마시고요. 자체적으로 올리브오일을 바른 상태이기 때문에요. 그냥 구워 줍니다.
STEP 28/37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가니쉬는 잠시 접시에 담아 놓고요.
STEP 29/37
베이컨이 구울때에 풀어지지 않도록 무명실로 꽁꽁 묶어 줍니다. 귀차니즘이 발동하면 안하셔도 되지만 나중에 풀릴 수가 있기 때문에 결국 후회를 하게 되지요. 할껄~~ 그러니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무명실로 묶어서 구워 주세요. 이렇게하면 베이컨이 풀릴 염려도 없고 또한 육즙도 빠져나오지 않게 되지요.
STEP 30/37
충분히 달궈진 팬에 이제 베이컨을 만 돼지안심을 구워 줍니다.
STEP 31/37
지글지글 구워지고 있을때에 여기에 화이트와인을 한바퀴 돌려 주세요. 그럼 잡내도 잡아주면서 향도 스며들게 되지요.
STEP 32/37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버터 1작은술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는 뒤집어서 구워 주시는데 계속해서 버터를 위에 뿌려 주면서 구워 주세요. 녹은 버터를 끼얹고 끼얹고를 반복하시면 윗부분에도 버터의 맛이 스며들게 됩니다. 잘 구워 지고요.
STEP 33/37
노릇노릇하게 아주 앞뒤로 잘 구워지고 돼지안심도 충분히 잘 익었습니다.
STEP 34/37
잘 익은 돼지안심스테이크를 꺼내어서는 묶어 놓았던 무명실도 모두 제거해 주시고요.
STEP 35/37
모든 것이 다 끝났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플래이팅에 들어갑니다. 먼저 가니쉬를 접시 한쪽위에 올려 주세요. 구운 양송이버섯, 당근, 감자 순으로 보여지는 색이 예쁘게 당근을 가운데에 놓아 주세요.
STEP 36/37
옆에 구운 돼지안심스테이크를 올려 줍니다. 이것은 2인분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올려 놓았는데 1인분이라면 3점만 올려서 플래이팅하시면 됩니다. 하나는 살포시 세워 놓아도 좋겠죠.
STEP 37/37
훈제파프리카가루를 넣고 만든 돼지안심스테이크의 마지막 종결자!! 바로 소스입니다. 사과소스를 듬뿍 올려 줍니다. 그럼 훈제파프리카가루를 넣고 만든 돼지안심스테이크가 완성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