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정통 이탈리아 요리선생님께 리조또 요리를 배웠는데 이탈리아 정통 쌀을 이용하시더라고요. 물론 식감은 더 꼬들꼬들하기는 하나.. 뭐든지 정통, 원조보다는 내 입맛에 맞춘 현지화 된 음식이 더 맛있게 느껴지는 것은..우리나라사람은 정통 이탈리아 리조또를 쌀이 안 익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기준으로는 우리나라 쌀로 만든 리조또가 더 맛있다는 것입니다.^^
해물 크림 리조또이므로 해물과 생크림 또는 우유는 꼭 준비해 주세요. 버섯은 생략해도 되고, 다른 버섯을 넣어도 됩니다. 해물 또한 바지락, 홍합, 낙지 등등.. 집에 있는 것.. 또는 좋아하는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냉동꽃게는 마트에 가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밑국물 내기에 딱~~ 좋습니다.
STEP 2/8
시금치와 버섯을 잘게 썰어 주었습니다. 겨울철에는 노지 시금치가 맛있습니다. 시금치 된장국 끓이고 남은 것.. 조금 넣어 주었습니다.
STEP 3/8
팬에 버터를 넣고 다진 양파, 마늘, 생쌀을 넣고 볶아 주었습니다. 쌀을 불리지 않고 사용해도 됩니다. 단... 밥을 이용하실 분들은 해물 다 익히고 나중에 넣으세요.
STEP 4/8
제가 배울 때에는 직접 닭뼈를 푹 고와 사용한다고 하시는데.. 언제 그러고 있습니까? 그냥 물에 치킨스톡 사용해 주었습니다. 마트에 가시면 큐브형태로 된 것 이용하시면 되고... 이런 것도 귀찮다 하시면 샘킴 셰프님처럼 집에 굴러다니는 당근, 양파, 대파, 등등 채소를 끓여 육수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도 귀찮다~~ 하시면 그냥 맹물만 넣어도 맛있습니다. 이유는 해물에서 맛있는 성분이 빠져 나옵니다.^^ 참~~ 물은 한번에 다 넣지 마시고.. 2~3번에 나누어 넣으세요. 꼭 600ml에 집착하지 마시고.. 각 가정마다 불세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드셔 보시면서 물 조절 하시면 됩니다.
STEP 5/8
생쌀을 넣었기 때문에 뚜껑을 닫아 주시면 됩니다.
STEP 6/8
쌀이 어느정도 익었으면 꽃게와 버섯을 넣고..
STEP 7/8
새우와 생크림은 쌀이 거의 다 익었을 때 넣어 주세요.
STEP 8/8
마지막으로 쌀이 다 익었으면 시금치를 넣고 불을 끈 후.. 살짝 섞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시금치는 생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해물 크림 리조또는 바지락, 홍합, 오징어, 새우, 등등을 넣고 생크림이나 우유를 넣으시면 됩니다. 정말 고소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생크림을 넣으시고.. 담백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우유를 넣으시면 됩니다. 매콤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청양고추나 건고추를 추가로 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