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되는 동안 간장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먼저 진간장을 넣어 주시고요. 중국간장을 사용하시면 더욱 중국스러운 느낌의 맛이 나겠지요. 요즘에는 마트에서도 팔더라구요.
STEP 3/20
여기에 매실액과 청주를 넣어 줍니다.
STEP 4/20
설탕 조금 넣어 주시고요.
STEP 5/20
그리고 천연조미료를 넣고 만들어 놓았던 육수를 넣어 주고 끓여 줍니다. 간장 2 : 육수 2 : 청주 1 : 매실액 1 의 비율입니다.
STEP 6/20
마지막으로 쥐똥고추를 부셔서 넣어 주시고 식혀 두세요.
STEP 7/20
끓여낸 간장소스를 따로 그릇에 담아서는 식혀 둡니다. 끓인 냄비자체로 식혀 두게 되면 냄비의 잔열때문에 오랫동안 식혀 두어야 합니다. 일단 다른 그릇에 담아서 식혀 두시는 것이 좀더 빠르게 식힐 수 있어요.
STEP 8/20
해동된 생선에 칼집을 내어 줍니다. 그래야 간장소스가 잘 스며들 수 있고 찔때에 속까지 쪄질 수 있어요.
STEP 9/20
여기에 청주를 넣고는 재워 놓습니다. 한 10분정도 재워 놓으시면 되어요. 비린맛을 잡아주는 용도이지요.
STEP 10/20
재워 놓은 생선을 이젠 찜통에 쪄 주시면 됩니다. 이때 미리 찜통에 물을 붓고는 끓여 주세요.
STEP 11/20
찜통에 물이 끓어 오르면 생선을 넣기 전에 청주를 넣어 줍니다. 그럼 훨씬 비린맛도 사라지면서 풍미도 좋아집니다.
STEP 12/20
식혀 놓았던 간장소스에 다진마늘을 넣어 줍니다.
STEP 13/20
월계수잎을 넣고 생선을 쪄 줍니다. 뚜껑을 닫고 쪄 주세요.
STEP 14/20
생선이 아주 잘 익었습니다. 살을 한번 먹어 보았더니 아주 담백하면서도 전혀 비리지 않더라구요. 그냥 먹어도 맛있던데요!!!!
STEP 15/20
그리고 이제 식용유를 냄비에 넣고 팔팔 끓여 줍니다. 아주 팔팔 끓여야 제대로된 맛과 향, 그리고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STEP 16/20
쪄낸 생선을 완성 접시에 잘 눕혀 놓아 줍니다.
STEP 17/20
쪄낸 생선위에 파채를 아주 듬뿍 올려 줍니다. 파채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습니다. 훨씬더 풍미가 살거든요.
STEP 18/20
파채를 올린 생선에 이제 만들어서 식혀 놓았던 간장소스를 골고루 뿌려 줍니다. 생선과 파채 모두 간장소스가 스며들 수 있도록 충분한 양으로 뿌려 주세요. 간장소스는 그렇게 간이 쌘 편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하게 많은 양을 부어 주셔도 좋습니다. 파채와 함께 생선을 이 소스에 찍어 먹는 형식이니까요.
STEP 19/20
팔팔 끓였던 기름을 이제 위에 파바박~~~ 뿌려 줍니다. 파채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뿌릴때의 소리~~~ 효과 만점의 소리입니다. 촤~~~~악~~~~ 하면서 소리를 내는데 그 뜨거운 기름의 열로 인해서 파가 스스슥~~ 살포시 파기름을 내게 해 줍니다.
STEP 20/20
뜨거운 기름까지 음향효과를 내면서 넣어 준 광동식 생선찜이 푸짐하게 완성되었습니다. 이 생선찜은 뜨거울때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선은 흰살생선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육질이 쫄깃쫄깃할수록 찜을 하면 그 살이 담백해서 좋습니다.
파채와 함께 간장소스에 찍어서 드시면 담백한 생선살의 맛과 더불어서 파향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어요.
이 생선찜은 밥하고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밥에 올려서 드시면 더욱 맛있고요. 거기에 두반장소스가 있으시면 두반장소스를 살짝 찍어서 올려 드시면 더욱 맛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