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만들어두면 며칠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장조림.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로 만들어도 되고 계란이랑 메추리알이랑 넣어 넉넉히 만들어도 맛있는데 오늘은 메추리알과 곤약을 넣고 만들어봤어요. 장조림 맛있게 만드는법은 맛있는 조림장을 만드는 게 중요한데, 청양고추도 넣어주면 개운한 뒷맛이 좋아요.
다시마 작은 거 한 두장을 찬물에 넣어 주고 5분 이상 끓여주세요. 끓인 다음에 다시마는 얼른 꺼내주시고요.
STEP 2/9
곤약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STEP 3/9
찬물을 끓이다가 곤약을 넣어주시고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주세요. 식초를 넣어주면 곤약 특유의 냄새가 제거됩니다.
STEP 4/9
다시마물에 진간장 4큰술을 넣어주시고 국간장 1큰술과 양파 한개를 넣고 폭폭 끓여주세요. 설탕이나 올리고당도 이때 함께 넣어주세요.
STEP 5/9
장조림 육수가 끓어오르면 메추리알을 넣어주세요.
STEP 6/9
물에 데쳐낸 곤약을 넣고 함께 조림해주세요.
STEP 7/9
육수가 반 이상 줄어들었을 때,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STEP 8/9
통마늘도 편으로 썰어 한 번만 썰어주세요. 올려주시고 팍팍 조림해주세요. 불을 조금 줄여주셔도 좋아요.
STEP 9/9
완성된 메추리알 장조림, 중간중간 생기는 거품은 걷어주시는 게 좋고
불에서 내리기 전에 좀 짜다 싶으면 설탕을 조금만 더 넣고 마무리해주세요. 단맛은 양파에서 나오니까 설탕이나 당 성분은 너무 많이 안 넣어주셔도 되요. 진간장만 넣으면 색이 잘 안 나는데, 국간장을 조금 넣으면
색도 잘 나고 조림장 맛이 한결 깔끔해요. 청양고추를 마지막에 넣어주면 살짝 칼칼한 맛도 나서 더 개운한데, 아이가 어린 가정에서는 생략해주셔도 무방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