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미역은 한 줌을 준비합니다. 여기서 한 줌은 손에 가볍게 한가득 쥐었을 때를 말합니다. 요 정도 양이면 4인 가족이 먹을 수 있는 양이랍니다. 마른 미역은 물에 불리면 많이 불기 때문에 조금만 불린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나중에 양이 맞아진답니다. 찬물에 미역을 넣고 10분- 15분 정도 불리시면 됩니다. 미역이 불려지면 찬물에 서너번 씻어서 체에 받쳐 둡니다.
STEP 2/17
도마에 놓고 먹기 좋게 4- 5등분 하시면 됩니다. 가위로 체에서 바로 잘라주셔도 되구요. 도마가 좀더 깔끔하게 잘리긴 한답니다.
STEP 3/17
봉지굴이 아니라 무게를 달아서 파는 생굴을 구입했습니다. 봉지굴보다 크기가 조금 작은 굴이랍니다.
STEP 4/17
무를 도톰하게 한 토막 자른 후에 강판에 갈아서 무즙을 낸 후 물 반 컵을 넣어 섞어줍니다. 그런 다음 굴을 넣고 살살 무쳐주면 굴에서 이물질들이 나와서 무즙이 회색빛으로 변한답니다. 그러면 소금을 탄 찬물에 두번 정도 헹궈서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STEP 5/17
냄비를 달구고 참기름을 1-2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STEP 6/17
물기 뺀 미역을 넣어 볶아줍니다. 물기를 잘 빼주어야 기름이 튀지 않는답니다.
STEP 7/17
참기름에 달달 볶다가 국간장 1큰술을 넣어서 미역의 물기가 하나도 없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국간장은 나눠서 넣어주는데, 처음엔 1큰술만 넣어 볶는답니다. 10분 정도 볶아주어야 미역이 아주 부드러워진답니다. 불 세기는 너무 세지 않게 하고요. 딱 몇 분이라기보다도 참기름이 미역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오래 볶아준다는 생각으로 볶아주어야 맛있는 미역국이 됩니다. 그래도 초보분들을 위해서 10분이라고 말씀을 드렸지만... 그리고나서 찬물 1500ml 부어 끓여줍니다.
STEP 8/17
참기름 때문에 기름이 약간 뜨는 걸 알 수 있습니다.
STEP 9/17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STEP 10/17
마늘 3톨을 칼날로 곱게 다져주시구요.
STEP 11/17
원래 미역국에 마늘을 넣지 않는 것이지만, 생선이나 해물 미역국을 끓일 때에는 다진 마늘이 들어가는 것이 비린내가 나지 않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