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쓰오부시 2줌을 다시백에 넣어줍니다. 다시백을 이용하면 이것만 건져내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없으면 불을 끄고 가라앉혔다가 고운 체에 걸러주면 되구요.
STEP 2/11
찬물 2리터를 바글바글 끓인 다음 다시백을 넣어서 3-5분 정도 끓인 후에 불을 끄고 20분 정도 우려냅니다. 가쓰오부시는 오래 끓이면 떫은 맛이 나므로 잠깐만 우르르 끓이는 것이 좋아요.
망에다 가쓰오부시를 건진 다음 국자로 꾹 눌러주면 육수가 좀더 나온답니다. 냄비 바닥에 조금 떨어져 있는 가쓰오부시 가루도 건져내시구요.
STEP 3/11
누런 빛으로 우려낸 가쓰오부시 육수입니다. 멸치 국물보다 뒷맛이 훨씬 깔끔하답니다. 여기에 우동 국물 간을 하시면 되는데요.
STEP 4/11
간장 3큰술에 설탕 1큰술, 청주 2큰술( 또는 맛술 2큰술), 소금 반 큰술씩 모두 1큰술을 넣어 10분 정도 불을 줄여서 끓여줍니다.
소금을 나눠서 넣는 이유는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어 짜지면 수정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호에 따라 간장을 더 많이 넣어서 국물 색깔을 진하게 하시려면 간장 양을 늘리고 소금 간을 줄여주세요.
STEP 5/11
완성된 우동 국물입니다. 4인분 양이구요. 이대로 쫄면 같은 거 먹을 때 곁들이 국물도 드셔도 맛있답니다.
STEP 6/11
끓는 물에 면을 넣고 풀어줍니다. 우동면의 물기를 잘 제거해야 우동 국물이 싱거워지지 않는답니다.
STEP 7/11
면기에 우동 면을 담아주시구요.
STEP 8/11
쑥갓을 찬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서너번 세척한 뒤에 물기를 제거하고 잎부분만 잘라둡니다.
STEP 9/11
시판용 어묵과 찐어묵, 유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고~
STEP 10/11
끓는 물에 한번 살짝 데쳐서 기름기를 제거하는 것이 더욱 좋답니다.
STEP 11/11
우동 국물을 기호에 따라 3-4국자 담아주시구요. 어묵과 찐어묵도 올려주고~~유부를 넣어주고 마지막에 쑥갓을 올려서 마무리합니다. 기호에 따라 조미김을 잘라 올려주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