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미 반찬으로 좋은 깻잎조림 만들어 보았어요. 친정 부모님께서 직접 기르신 깻잎으로 풍성하게 만들어보았는데요. 막상 조림해서 완성해 놓으면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기에 한 번에 많이 만들어 놓으시는 것도 좋아요. 짭조름한 양념에 멸치의 감칠맛이 더해져 따뜻한 밥 위에 얹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는 든든한 밑반찬이랍니다. 생깻잎 반찬도 좋아해서 깻잎 향 가득 느껴지는 깻잎김치도 여름철 내내 떨어지지 않게 만들어 먹는데요. 멸치를 넣고 보글보글 조려내면 부드러운 식감과 풍미로 멸치 맛이 어우러져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우게 만드는 반찬이랍니다. 평소 100장가량 준비하여 깻잎 반찬 만들곤 하지만 이번엔 그 두 배를 만들었는데도 순삭 사라지는 반찬이기 때문에 만드는 김에 넉넉하게 만들어 보시는 거 추천드려요. 향을 가득 살리며 부드럽게 조려 맛있게 완성하는 깻잎 요리인 깻잎찜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다시 위에 3~4장씩 포개서 둘러주고 양념장을 다시 뿌려주고요. 이렇게 반복해서 겹쳐 마지막까지 놓아줍니다.
STEP 8/13
볶아놓은 멸치도 위에 함께 고루 뿌려 넣어줍니다.
STEP 9/13
물 1.5컵 분량인 300ml를 함께 부어주고 조림을 해줍니다.
STEP 10/13
중불에서 끓여 살짝 끓어오르기 시작하면서 수분이 충분해지도록 해요.
STEP 11/13
이때 양파와 고추를 고루 뿌려 넣어주도록 합니다.
STEP 12/13
이제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4분 끓여 조려줍니다. 너무 오랜 시간 끓이게 되면 질겨지기 때문에 시간을 적당히 잘 지켜주도록 해요.
STEP 13/13
국물이 생기면 고루 끼얹어주기도 하고 앞뒤 한번 뒤집어 주어 고루 양념이 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한 장 한 장 양념을 바르지 않아도 모두 고루 양념이 배면서 맛있게 완성할 수 있어요. 향긋함 때문에 제가 최고로 좋아하는 쌈 채소인 동시에 다양한 요리에 곁들이는 채소인데요. 일 년 내내 만나볼 수 있으면서 특히 여름부터 지금까지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넘치는 식재료인지라 한 번에 많이 구입하여 밑반찬으로 만들어 놓으시면 좋아요. 어릴 적 엄마가 자주 만들어 놓으셨던 반찬인지라 추억 가득한데요. 여름 가을 반찬으로 함께 넣은 멸치까지 쓱쓱 올리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생고기 반찬에 곁들여 먹으니 짭조름한 양념 맛에 조화가 잘 되어 더욱 맛있게 한 끼 먹었네요. 별미 반찬으로 좋은 깻잎찜 맛있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