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하고 부드러운 찌개용 돼지고기와 호박과 감자 풍성하게 넣어 고추장 양념에 보글보글 끓이면 이 하나로 온 가족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는 메인메뉴가 되어주는데요. 제철 맞은 여름 영양 채소들 가득 모아 끓인 찌개인지라 맛과 영양 모두 잡을 수 있는 메뉴로 메인 밥상 메뉴가 되어줄 뿐 아니라 술안주 메뉴로도 좋은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호박은 주먹 사이즈보다 큰 달큼하고 고소한 둥근 호박을 1개를 네모 깍둑썰기해 주었는데요. 애호박으로 준비해도 좋아요. 감자는 중사이즈라면 2개 정도로 저는 큰 사이즈 1개로 역시 깍둑썰기하여 떠먹기 좋게 준비하였어요. 양파 반 개도 썰어주고 매콤한 맛을 내주는 고추도 1~2개 취향에 맞춰 양을 조절해 줍니다. 파는 어슷썰기로 썰어 주고 야채 준비를 먼저 해줍니다. 다음 부드러운 돼지고기에 고추장 양념을 더해 주도록 할게요.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핏물을 먼저 키친타월로 스며들게 해주었어요. 언 상태나 핏물이 많은 경우엔 물에 한 번 헹구어 주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고기는 부드러운 앞다리살을 사용하여 진간장 2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고추장 2 큰 술 참치액 2 큰 술 맛술 1 큰 술 설탕 1/2 큰 술 위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먼저 버무려 잠시 두도록 해요.
달군 팬에 참기름 한두 바퀴 두르고 다진마늘 1 큰 술을 넣어 볶아줍니다. 마늘기름이 고소하게 날 때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어 고기의 70~80% 정도가 익을 때까지 약간 센 불에서 볶아주세요.
STEP 4/6
다음 여기에 물 500ml와 단단한 야채인 감자를 함께 넣고 보글보글 10분 정도 끓여주도록 해요.
STEP 5/6
다음 호박과 양파를 넣고 보글보글 5분간 더 끓여줍니다.
STEP 6/6
재료가 모두 익으며 맛있는 향 가득 풍기는 진한 찌개가 완성되어 가는데요. 마지막으로 나머지 야채인 파와 고추를 넣고 마무리합니다. 여기에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추가해 주어도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진하게 끓여 짜글이 찌개로 맛볼 수 있는 맛이라 풍성한 건더기와 함께 밥에 쓱쓱 비벼 맛있게 먹었답니다. 고기에도 야채에도 진한 양념이 배어 한입씩 떠먹기에도 반찬 대용으로 참 좋고요.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나 고추를 더 추가하여 더욱 칼칼하게 드셔도 별미 랍니다. 포슬포슬한 감자 짜글이 느낌으로 구수하고 매콤하게 드실 수 있는 맛보장 레시피로 맛있는 메인 찌개 요리로 즐겨보시길 바랍니다.